주거공간에 가치를 더하는 기업, 홈앤안목인테리어

김명식 홈앤안목인테리어 대표

  • 입력 2020.09.09 16:08
  • 수정 2020.09.11 14:57
  • 기자명 박예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거공간은 인간 생활의 기본 요소인 의식주 중에서 식과 주를 동시에 채울 수 있는 공간이다. 여기에 최근 들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를 하거나 외출을 삼가는 이들이 많아지고, 주거공간속에 미적 요소를 더하고자 하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셀프 인테리어에 나서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결과물이 만족감이 떨어지고 잘못된 시공의 경우 다시 전문가를 불러야하는 상황을 초래한다.

이러한 가운데, 은평구 갈현동에 위치한 홈앤안목인테리어 김명식 대표는 수십 년간 진행해온 인테리어 설계와 시공 노하우는 물론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바탕으로 인테리어를 고민하는 이들에게 주택의 기능과 편리함을 충분히 누릴 수 있도록 인테리어에 도움을 주고 있다.

 

커져가는 셀프인테리어 시장, 전문가의 지식 전달 필요
최근 다양한 인터넷 채널은 물론, 유튜브 등을 통한 짧은 영상을 보고 따라하면서 셀프 인테리어를 시도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경험이 많지 않은 초보자나, 전문가가 아닌 이상 100% 만족할 결과물을 내기란 어려움이 있다. 이에 김명식 대표는 분야의 전문가로서 셀프 인테리어를 도전하는 이들에게 방법적인 부분과 노하우를 전한다.
 
"아무래도 우리나라는 미국이나 유럽처럼 집안을 페인트칠 하거나 가구 보수 직접해보는 경험이 적다보니 유튜브 등을 참고해 재료와 도구 사용법들을 보고 시도해 보는 분들이 실제로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고무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아직은 제공되는 정보량이 부족하고 처음 시도에서 성공하기는 쉽지 않아 전문업체에 요청해 다시 보수를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잘못 시공된 결과물은 기초 작업이 필요한 부분이 늘어나거나 심한 경우 철거 또는 제거를 해야 하는 등 일이 커지는 경우도 간혹 존재하기도 하고요. 전문가의 자문을 얻었더라면 벌어지지 않았을 상황에 대한 아쉬움이 남지요. 전문가로 불리는 사람들은 제품과 부자재 및 시공에 대한 정보가 풍부하고 경험에 대한 데이터 그리고 적용 후의 장단점과 문제점들도 파악하고 있어 제품과 방법 선택에 있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이 분야에 몸담은 전문가로서 플랫폼이나 블로그나 유튜브와 같이 다양한 온라인 매체 등을 통해 주택의 개선에 대한 팁과 공사 시 알아야 할 법률정보, 신뢰할 수 있는 숙련된 시공자, 좋은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업체정보 등을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 얻고 공유할 수 있는 통로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업체-고객 간 소통으로 완성되는 맞춤 인테리어
한편, 상당수의 업체가 일종의 도제교육 방식으로 어깨너머로 일을 배운 후에 짧은 경력만으로 개인 사업장을 꾸리게 되면서 인테리어 업체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경우 대부분 경험은 있으나 건축물에 대한 기초지식이 부족해 인테리어 공사에 있어 구조적인 부분에 대한 정보가 취약하고, 잘못된 시공사례를 남기는 등 공사 후 문제점이 드러나면서 소비자로부터 업계의 신뢰를 해치는 결과를 만들어냈다. 김명식 대표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책임감을 갖고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충분한 대화와 컨셉 논의를 거친 후, 최후의 A/S까지 꼼꼼하게 책임지고 있다. 이와 더불어 미연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고객 또한 업체에 모든 것을 의존하기보다 책임감을 갖고 인테리어 진행 과정에 참여할 것을 권했다.

"인테리어 공사 시 사기를 당하는 경우, 계약과 다르게 진행되는 경우, 공사를 얼렁뚱땅 진행하여 공사 후 하자가 많이 발생되는 경우 등 피해사례는 많이 접하게 됩니다. 고객이 생각한대로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업체와 고객 간 많은 소통이 필요합니다. 고객은 자신이 사용할 공간이고 크나큰 비용을 지출하는 만큼 업체에만 의존하거나 소극적으로 진행상황을 지켜보기보다는 꼼꼼히 살피고 확인해야겠지요." 

이러한 가운데, 김명식 대표는 고객에게 건축과 자재정보 등을 공유하고 고객들의 니즈를 충분히 수렴하여 좋은 결과물을 내는데 집중한다. 언제나 정직과 정성의 마음을 담아 시공을 진행하며 의뢰고객으로 하여금 높은 평가를 얻고 있다.

"소통의 부재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들은 미리 예방하고 주의만 한다면 충분히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낼 수 있습니다. 그동안 업계에서 발생된 문제점들을 파악하여 최선을 다해 만족도 높은 공간이 되도록 구성하고 공사하는 것이 전문가로서 마땅히 해야 할 일이라고 보고, 고객이 만족감을 느낄 때 저희도 즐거움을 갖습니다. 때문에 시공을 할 때에도 자재의 사용성과 내구성, 건축법규와 소방법에도 적합한지 등을 고려하여 고객들에게 추천하고 적용하는 게 저희의 의무라고 생각하고요. 고객들 또한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이에 적합한 구성과 제품을 추천하는 것을 알기 때문에 대부분 큰 만족감을 보입니다. 이와 더불어 공사 후 하자 발생과 사용상 문제가 생긴 부분에 대해선 빠른 응답과 처리를 돕고 있어 A/S 측면에서도 높은 만족감을 표하십니다. 특히 상담 시 오래된 주택일수록 단열에 취약점을 설명하고 단열보강과 수납문제, 안전성 문제에 주력하여 그 해결방법을 제시하고 공사를 진행하는 것에 대한 결과물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고객의 만족과 성취감을 원동력 삼아 성장하는 홈앤안목인테리어
이처럼 김명식 대표는 ‘고객의 만족’을 사업의 첫 번째 성공가치로 삼으며 앞으로도 고객과 호흡하는 인테리어는 물론, 고객의 가장 큰 자산인 집의 가치를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시키는 일에 보탬이 되고자 한다.

"주어진 업무에 대해 초심을 잃지 않고 고객의 만족이 곧 성공적인 사업이라는 생각으로 최선을 다하자는 다짐을 제 가치관으로 삼으며, 고객의 집을 ‘내가 살 공간’이라는 생각으로 같이 고민해보고 제안하고 좋은 결과물을 얻도록 감리에 철저하고 항상 노력하고 되새김 합니다. 인테리어는 한정된 공간 안에서 효과적인 배치 등 종합적인 판단을 통해 시각적 만족감을 높이고, 사생활을 보호하며 자산으로서의 값어치 등을 높일 수 있는 분야라고 봅니다. 기본적인 기능의 보완 외에 가용할 예산에 맞춰 최적의 결과를 얻도록 고려하여야 하고요. 단지 영업이익의 목적물로만 접근할 것이 아닌 고객의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김명식 대표는 홈앤안목인테리어의 시공과 어울리는 기능성 인테리어 제품·가구 등을 제작할 수 있는 공방을 열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혀나가고 싶다고 말했다.

"공사가 완료된 후 집을 꾸미는 것에 있어 소품이나 일부 조명, 가구를 가성비가 낮은 제품으로 채우는 것을 볼 때 아쉬움이 남습니다. 이와 관련해 홈앤안목인테리어에서도 이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기능성 인테리어 제품이나 가구 등을 제작할 공방을 만들기 위해 틈틈이 스케치와 메모를 통해 추후 개발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이미 포화시장을 이룬 인테리어업계 속에서도 고객을 향한 진심어린 마음과 뛰어난 전문성을 바탕으로 정진해온 김명식 대표의 실력은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데에는 어려움이 없어 보인다. 은평구를 넘어 전국에 홈앤안목인테리어만의 색이 스며들기를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