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리를 누릴 권리', 최 대표가 전하는 노무이야기

최종국 비즈이앤에스(Biz Ens) 대표

  • 입력 2020.01.21 13:36
  • 수정 2020.01.21 15:44
  • 기자명 박예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가장 뜨거운 감자인 '주 52시간제' 시행이며, 2020년부터 인상된 최저임금 등 사업주 혹은 근로자라면 누구나 관심을 가질 문제들이다. 우리는 사업주 혹은 근로자로서 응당 누려야할 권리를 누리고 있는지, 혹은 미처 알지 못해 놓친 것은 없는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모든 사람은 법 앞에 평등하다지만 권리 위에서 잠자는 자는 보호받지 못한다. 나의 권리는 내가 챙겨야 하는 시대다. 여기서 '어떻게?'라는 질문이 저절로 튀어나온다. 노무사를 직접 찾아가기엔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고, 혼자서 검색을 해보기에는 어려운 용어들이 수두룩하다.

이에 비즈이앤에스 최종국 대표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자영업자 경영 컨설팅을 제공하면서 오랜 시간 축적해 온 노무 상담 사례와 유튜브를 바탕으로 가장 기본적이고 꼭 알아야 할 사항들을 모은 <사장이 꼭 알아 야 하는 30가지 노무 이야기>와 <직원이 꼭 알아야 하는 30가지 노무 이야기>를 출간했다.

 

나도 모르는 내 '권리', 쉽게 알자
최종국 대표는 다년간의 현장경험으로 중소상공인 사업주와 근로자의 노무관련 고충과 애환 해결을 위해 유튜브 채널 '최대표 TV'를 개설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노무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최 대표 구독자를 올리기 힘든 분야임에도 불구, 1년 6개월 만에 3만명을 넘어서며 그 전문성을 입증했다.

"2018년 7월, 그동안 고심하고 또 고심하던 유튜브 1인 방송을 시작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과연 내 영상을 시청해 줄 사람이 있을까? 좋아해줄까?'하는 걱정이 앞섰지만 일단 시도해 보자는 마음으로 책상 앞에 앉았습니다. 장비라고는 오직 스마트폰 한 대 뿐이었죠. 수년간 사업주와 근로자를 대상으로 노무 강의를 진행해 왔기에 콘텐츠에 대한 자신은 있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는 정해진 공간에서 진행하는 수강생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불특정 다수를 향상 혼자만의 외침인지라 꾸준히 할 수 있을까에 대한 의문도 있었지요. 1년 가량 흐른 지금, 꾸준함을 무기로 임하다보니 어느덧 구독자는 3만명을 넘어섰고, 차곡차곡 쌓인 영상만 100편이 넘었습니다."

최 대표에게 고민 상담을 요청하는 수많은 댓글과 이메일을 보며, 그는 지금까지 촬영한 영상을 책으로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말로 장황하게 설명했던 것들을 텍스트로 정리하면 구독자에게 도움이 되리라 판단했기 때문. 그렇게 그의 저서 <사장이 꼭 알아야 하는 30 가지 노무 이야기>와 <직원이 꼭 알아야 하는 30가지 노무 이야기>가 세상에 나오게 됐다.

"소통 채널들을 살펴보면 안타까운 사연들이 많습니다. 노동법의 사각지대에 놓인 분들이 너무나도 많은 것이죠. 예컨대, 음식점에서 일 하는 분들 대부분이 ‘4시간당 30분 휴식’은 고사하고 짬을 내 밥을 먹다가도 손님이 오거나 일이 생기면 헐레벌떡 응대를 하는 일이 허다합니다. 또, 영세한 사업주의 경우 부하직원의 월급을 챙겨주고 나면 남는 게 거의 없을 때가 더 많은 상황도 빈번합니다. 노동법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하기 때문에 사업주와 근로자 사이에 갈등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또, 노무사를 찾아가기에는 시간과 비용이 만만치 않고, 인터넷으로 접한 정보는 전문적인 법률용어 천지인지라 일반인들이 해석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들에게 섣불리 조언하기 보다는 좀 더 현실적인 측면에서 도움을 주고자 책을 발간하기로 마음 먹게 됐습니다."

 

최 대표, 하나의 '브랜드'가 되다
현재 최 대표는 비즈이앤에스를 이끌며 기업 컨설팅·자문 전문위원(Expert Advisor)을 육성하는 비즈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또, 서울과 수도권을 비롯해 지방에 위치한 기업에도 컨설팅을 제공하기 위해 전문위원들과 함께 지역별 Biz센터에서 활동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보험사 사업자 컨설팅 과정 노무특강, 중소상공인 각종 단체/협회 노무 세미나, '사장님 학교' 노무 특강 등에 출강 중이다. 더불어 정기적으로 지역별 소상공인 사업주를 위한 노무 특강도 진행한다.

"지방은 서울보다도 훨씬 열악한 노동환경에 노출된 사람들이 많습니다. 더불어 잘 사는 것이 가장 최고의 시나리오겠지만, 그럴 수도 없는 게 씁쓸한 현실이지요. 그럼에도 포기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이 제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에는 소상공인 혹은 영업직, 창업 예정자를 대상으로 '유튜버 양성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개인이 홍보마케팅을 하지 않으면 이름을 알리기 어려운 구조입니다. 제가 겪었던 시행착오와 노하우 등을 가감없이 전수하며 응원하고 돕고자 합니다. 현재 모든 실습과정을 완료한 분들이 30여 명 정도 되는데, 이들끼리 서로 독려하는 모습을 보면 그렇게 뿌듯할 수가 없습니다. 앞으로도 더 탄탄한 커리큘럼을 완성해 확대를 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러한 최 대표의 노력에 SK, KT 등 대기업에서도 소상공인을 위한 플랫폼 등에 최 대표의 유튜브 강의 제휴를 요청하는 등 점차 변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컨설팅이면 컨설팅, 강의면 강의, 유튜버까지 섭렵하며 몸이 열 개라도 모자란 최종국 대표. 앞으로도 그가 지닌 전문성을 무기로 승승장구하기를 응원한다.

 

Profile

비즈이앤에스(Biz EnS) 대표 - 경영자문, 교육서비스
행정사, ISO심사원, HRM전문가, 사회보험전문가

[저서1] 사장이 꼭 알아야 하는 30가지 노무이야기
[저서2] 직원이 꼭 알아야 하는 30가지 노무이야기
유튜브 <최대표TV> 채널 운영
2018~19년 고용노동부 고용노동혁신 정책자문단
2018년 고용노동부 청소년 근로조건지킴이
SK 행복스토어 노무자문위원
비즈아카데미 운영 - 교육 / 영업지원
Biz 센터 운영 - 서울, 부산, 광주, 대전

강의분야
사업자 초청 <노무이야기> 공개세미나
사장님학교(소상공인 컨설턴트 양성과정)
기업컨설팅 노무교육과정
노무상담 실전화법(RP) 특강
유튜브마케팅 교육과정(나두 유튜버)

강의 경력
• 부산시 수영구청 주관 중소상공인 사업자 초청 노무특강
• 경기도 오산시 학원연합회 정기총회 노무특강
• E-프랜차이즈 학원 지역별 분원 노무특강 및 노무컨설팅
• 노인복지협회 지역별 요양기관 노무특강 및 컨설팅
• 소상공인경영지원단 경영상담사 노무특강
• H 보험사 사업자컨설팅과정 / Wealth-MBA과정 노무특강
• F사 온라인 동영상 강의(노무특강, 유튜브특강)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