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안전관리, 매뉴얼 한 권이면 정복!

동대문구, 건축안전센터 운영 통해 얻은 노하우 한권으로 집약

  • 입력 2020.01.10 18:02
  • 수정 2020.01.10 19:56
  • 기자명 설은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가 최근 건축분야 공무원 및 공사관계자를 위한 ‘동대문구 건축안전관리 매뉴얼’의 책 제작을 마치고 배포를 앞두고 있다.

 

동대문구 건축안전관리 매뉴얼 표지 (사진제공=동대문구)
동대문구 건축안전관리 매뉴얼 표지 (사진제공=동대문구)

동대문구 건축안전관리 매뉴얼은 건축심의단계~건축물 사용 승인, 유지관리단계까지 단계별로 안전관리에 취약한 분야의 ▲행정적·법률적 기준의 체크사항 ▲현장점검 시 중점 확인사항 ▲사고사례를 통한 안전사고 예방 조치 등 다양한 내용을 100페이지가 넘는 분량으로 담고 있다.

구는 매뉴얼을 서울시 및 자치구, 건축사 협회, 직원 등에게 배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매뉴얼 제작 배경에는 작년 1월 설립된 동대문구 건축안전센터가 있다.

동대문구 건축안전센터는 건축물‧건축공사장 붕괴사고 등 각종 재난사고를 예방하고, 상황별 문제에 신속한 대응 및 조치를 하기 위해 운영되는 곳이다. 동대문구청 건축과장, 안전팀장과 전문요원 2명(건축사, 구조전문가), 일반 공무원 2명 등이 건축공사장(철거, 신축)과 민간 건축물 안전관리 및 기술지원을 하고, 공사감리 감독을 강화하는 활동 등을 하고 있다. 
구는 이러한 센터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복잡한 안전관리 업무를 체계적으로 정립하고, 공사관계자의 안전의식을 전환해 안전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매뉴얼을 기획했다고 전했다.

구 관계자는 “건축안전관리 매뉴얼이 안전 기술정보 습득에 미흡하고 경험에만 의존하는 일부 공사관계자에게 안전관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공사 현장 및 건축물 위험요인에 대한 사전점검 및 상황에 따른 신속한 대응조치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동대문구)
(사진제공=동대문구)

한편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작년 7월 발생한 서울 잠원동 철거현장 붕괴사고를 계기로 건축공사장 안전관리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구는 기존의 철거공사장 안전관리에 대한 문제점을 보완하고 건축(철거)공사장 안전관리 개선대책(▲철거감리자 철거기간 내 현장상주 및 안전관리 지휘 ▲착공(철거)전 공사관계자 안전교육 의무화 ▲10,000㎡미만 민간 건축공사장 맞춤형 집중점검 등)을 마련해 내실있는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했다고 전했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건축안전관리 매뉴얼이 우리 구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모든 공사현장의 안전관리를 체계화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동대문구 건축안전센터를 원활하게 운영해 안전사고 없는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