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닫는 공인중개업소…'폐업'이 '개업' 넘어섰다

'9·13 대책' 여파일까…서울 동부지부는 개업↑

  • 입력 2019.07.29 12:12
  • 수정 2019.07.29 16:37
  • 기자명 박예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반기 전국 주택 거래량이 급감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달 공인중개사 폐업이 개업보다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한국공인중개사협회에 따르면 지난 6월 전국 공인중개사 신규 개업자는 1157명, 폐업자는 1187명으로 집계됐다.

업계서는 이를 정부의 9·13 부동산 규제 대책의 영향으로 내다보고 있다.

공인중개사협회 관계자는 "상반기에 중개업소 폐업이 개업 수를 넘어선 것은 부동산 경기가 매우 좋지 않았던 2013년 이후 처음있는 일"이라며 "거래량 급감에 따라 전국적으로 고루 중개업소 개업 자체가 줄어든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서울에서는 공인중개사협회 서부지부(종로구·중구·용산구·성동구·은평구·서대문구·마포구)와 남부지부(양천구·강서구·구로구·금천구·영등포구·동작구·관악구)에서 개업보다 폐업이 많았다.

부산, 인천, 대전, 울산,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에서도 폐업이 개업을 앞질렀다. 특히 경남은 작년 4월부터 지난달까지 15개월째 매달 폐업이 개업보다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정부의 주요 규제 타깃이라고 할 수 있는 서울 동부지부(강남·서초·송파·강동구)에서는 올해 들어 매달 개업이 폐업보다 많았다.

또 서울에서 상대적으로 임대주택 분포가 많은 북부지부(광진·동대문·중랑·성북·강북·도봉·노원구)에서도 올해 들어 매달 개업이 폐업을 앞섰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