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호 김정택 작가, 한글의 우수성을 예술로 승화시켜 전 세계를 감동시키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자추상(2013) 김정택
문자추상(2013) 김정택

[피플투데이 최종구 기자] = 한글의 우수성과 민족적 자긍심을 기르기 위해 정부는 올해 22년 만에 한글날을 공휴일로 지정하여 문화국경일로서의 가치를 되살렸다.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로 입증된 한글의 고유성과 우수성은 오늘날 우리 문화 창조력의 원천으로 평가되고 있고, 이러한 한글의 우수성을 전 세계인들에게 알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점 힘을 얻고 있다. 이때 문자추상화라는 생소한 장르를 개척하여 전 세계 미술계를 깜짝 놀라게 한 지호 김정택 작가가 이번에는 한글의 우수성을 예술로 승화시켜 전 세계에 한글의 아름다움을 알리고 있어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한국미술의 국제교류를 선도
이제는 한글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다

김정택 작가(이하 김작가)는 문자추상예술이라는 아직 선행연구가 되어있지 않은 생소한 장르를 개척해나가는 진취적인 예술가다. 뿐만 아니라 한국미술국제교류협회 이사장으로 활동하면서 세계 여러 나라에 다양한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각국의 미술관 견학과 작가들과의 교류를 통하여 한국미술의 국제교류를 선도하는 매신저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지난 4월, 베트남의 국경일 축제 중 제일 큰 행사인 ‘베트남 시조 흥왕 축제’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선정되어 이를 기념하기 위한 ‘베트남 흥왕 축제 초대전’에 베트남 정부 초청으로 참석, 前베트남대사 참 티엔번과 박낙종 한국문화원장, 베트남국제미술교류협회장, 푸토성 예술총회장 등 여러 정부 인사들과 예술인들의 극진한 환대를 받으며 한국 미술인들의 긍지를 확인하였고, 6월 프랑스 생장르블랑 성에서 열린 제9회 ‘한-프랑스교류전’을 통해 한국 미술을 세계에 알리는 데 앞장섰다.

현재 그는 문자추상예술을 통해 한글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는 데 각고의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그의 작품 ‘세계를 빛낸 한국의 얼굴’은 그가 말하고자 하는 모든 것들이 담겨져 있다.

‘한글원방각의 과학적 지혜’는 한글의 원방각의 원리를 압축적으로 표현해낸 획기적인 문자추상예술로 평가된다. 김화백은 여기서 멈추지 않고 끊임없는 연구를 통하여 새로운 작품을 구상하고 있다. 기자가 그를 만났을 당시인 지난 9월, 그는 야심찬 새로운 작품의 마무리 작업에 여념이 없었다.

 

원방각(圓方角)과 천지인(天地人), 그리고 오방색(五方色)
한글의 우수성과 한국의 색이 어우러진 신작 ‘천지인과 원방각의 과학적 원리’

[그림2]천지인과 원방각의 과학적 원리
[그림2]천지인과 원방각의 과학적 원리
[그림1]한글원방각의 과학적 지혜
[그림1]한글원방각의 과학적 지혜

새 작품에 대한 설명을 부탁하자 그는 먼저 ‘한글원방각의 과학적 지혜’[그림1]라는 작품을 꺼내 보여주었다. 한글의 원방각의 원리를 압축적으로 표현해놓은 작품으로 그림 중간에 있는 원을 보면 그 안에 한글의 14개 자음이 다 들어있는 흥미로운 작품이다. 하지만 원방각 만으로는 24개의 한글이 가지는 모든 글자를 표현할 수가 없다.

천지인(天地人). 음양의 원리를 기본으로 하고 있는 모음 10개가 같이 있어야 비로소 24개의 한글이 완성된다. 김화백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24개의 글자를 모두 표현해낼 수 있는 새로운 작품을 만들고자 했다. 그 작품이 바로 ‘천지인과 원방각의 과학적 원리’다.

“원방각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삼각을 겹쳐놨는데 자연스럽게 다이아몬드 형상이 만들어지는 거야. 이런 다이아 형태는 입모양을 나타내기도 하지. 삼각이 겹쳐지다 보니 가운데 자연스럽게 8각이 나오는 거야. 여기다 무엇을 채울 수 있을까 하다가 8개의 모음을 넣게 되었지.”

설명이 어렵다면 [그림2]을 참고해보자. 그림의 중간, 8각으로 되어있는 초록색 부분을 보면 각각에 [ㅏㅑㅓㅕㅗㅛㅜㅠ] 총 8개의 모음이 나타나있고 중간에[ㅡ], 그리고 아래 삼각형에서 [l]를 찾을 수 있다.

즉, 이 새로운 작품은 원방각과 천지인이 한데 어우러져, 기존의 ‘한글원방각의 과학적 지혜’가 표현해내지 못한 한계를 극복해낸 김화백의 창의성이 고스란히 묻어있는 작품이다. 여기에 한국의 전통색상인 오방색(五方色)을 입혀 한글의 우수성과 우리 전통의 아름다움을 동시에 담아내는 흥미로운 문자추상화로 탄생된다.

 

“작가란, 남이 하지 않은 엉뚱한 짓을 해야해”

[그림3]태몽-태양을 삼키다
[그림3]태몽-태양을 삼키다

김화백의 작품들은 하나같이 익살스럽다. 실제 김화백과 만나 대화를 나누다보면 그가 유쾌한 사람이란 걸 금방 느끼게 된다. 작품에 대한 설명을 직접 듣고 있다 보면 그가 남들과는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된다.

“작가란 남이 하는 짓을 하면 안되지. 남이 하지 않는 엉뚱한 짓을 할 수 있어야 해”

그의 작품 ‘태몽-태양을 삼키다’[그림3] 역시 이런 엉뚱한 상상력으로 탄생했다. 어느 날, 고려대학교 출신의 지인에게 고려대의 상징인 호랑이의 범‘호(虎)’자를 호랑이로 표현해달라는 부탁을 받게 되었다. 작업에 앞서 구상을 하던 중 문득 오래전 드라마에서 김구선생의 아버지가 달을 삼키는 태몽을 꾸는 장면이 불현 듯 스쳐지나갔다. 그리고 나서 잠이 들었는데 칠흑같은 어둠속에서 환상의 빛을 보는 꿈을 꾸었고 그 꿈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호랑이가 태양을 삼킨다는 발상을 하게 되었다.

“호랑이가 태양을 삼킨다…호랑이가 태양을 삼킨다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잖아. 하지만 꿈이라면 가능하잖아? 엉뚱하긴 해도…”

역시 예사 꿈은 아니었나보다. 이 작품은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국제미술대전에서 국제금상을 수상했고 2009년에는 국내작가 최초로 미국 국회도서관에 초대받아 전시되어 한국미술의 위상을 높이는데 큰 기여를 했다.

남들이 하지 않는 엉뚱한 상상을 해야 한다는 독특한 예술관. 거기에 지난 46년간 조각, 서예, 전각 등 여러 가지 공부를 통해 얻은 지식과 깨달음은 그를 세계적인 작가로 명성을 떨치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문자추상예술의 이론을 확립
‘문자추상’발간

앞서 설명했듯 김화백은 새로운 문자추상의 세계를 개척해나가는 선구자 역할을 하고 있다. 2006년 저술한 <문자추상화의 세계>는 아직 선행연구가 되어있지 않은 문자추상화에 대한 이론을 정리해놓아 문자추상예술을 알리는데 노력하였고, 이후에도 문자추상예술의 심층적인 연구를 거듭한 끝에 2013년 <문자추상>을 발간하였다.

“문자 추상화의 이론이 너무 미비하였다. 그리하여 그동안 세계를 다니며 수집한 것들을 통해 문자의 근원과 자료를 찾아 이해를 돕기 위해 노력했다”

책에는 문자추상화의 역사와 각 문명의 문자종류, 그리고 문자추상화의 실기와 이론 등 문자추상예술에 대한 이론을 확립하기 위한 지난 세월이 고스란히 묻어있다. 또한 작품 하나하나마다 작품의 이해를 돕기 위한 시를 더해 김작가의 글 솜씨 역시 감상할 수 있다.

끊임없는 연구와 독특한 작품개발로 문자추상예술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발전시킨 개척자 김정택. 그가 이룩해놓은 이 예술의 장르와 한글과의 조합이 전 세계 미술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게 될지 기대된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