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비정규직 철폐" 3일 광화문서 노동자대회 열어

주최 측 6만명 참가 추산…대규모 총파업은 이번이 처음

  • 입력 2019.07.03 16:59
  • 수정 2019.07.03 17:39
  • 기자명 김기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3일 오후 3시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공공부문 비정규직 철폐 전국노동자대회를 열었다.

이날 파업에는 전국 각지에서 6만명(집회 측 추산)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파업 조합원과 가맹산하조직 확대간부·조직원들이 모였으며 이들이 대규모 총파업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오후 1시부터는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서비스연맹 요양보호사 노조, 민주일반연맹, 전국여성노조 등이 서울 도심 곳곳에서 사전대회를 열었다.

교육 당국과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2일 오후 1시부터 7시까지 막판 협상을 가졌지만, 서로의 입장차를 확인하며 협상이 결렬됐다.

연대회의 측은 현 정부 임기 내 교육공무직(비정규직)의 임금을 9급 공무원의 80% 수준으로 달성하기 위해 기본급 6.24% 인상, 각종 수당에서 정규직과의 차별 해소 등을 요구했지만, 교육 당국은 기본급 1.8% 인상안을 제시했다.

교육공무직은 조리사, 조리 실무사, 영양사, 교무행정사, 행정사무원, 교육복지사, 특수교육실무사, 돌봄전무사 등 직종이 해당되는데, 교육청과 학교 등에서 근무하는 비정규직 직원을 정년까지 신분이 보장되는 무기직으로 전환하면서 생긴 개념이다.

 

정부의 정규직 전환 약속과 국정과제가 지지부진한 사이 임금, 복지 등 차별로 인해 비정규 노동자의 삶이 위협받고 있다는 게 민주노총의 입장이다. 특히, 민주노총은 ▼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 비정규직에 대한 차별해소 ▼ 노정협의틀 구성 등을 정부에 촉구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양극화 불평등의 핵심인 비정규직은 또 하나의 계급으로 만들어지고 있다"며 "100만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의 실질적 사용자 역할을 하는 정부는 노동조건 개선과 차별철폐를 위한 노정교섭에 즉각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오후 4시 30분쯤부터 청운동과 삼청동 방면으로 각각 나눠 청와대 방향으로 행진한 뒤 청운동파출소 앞에서 마무리 집회를 연다.

한편 민주노총은 3일 파업에 이어 4~5일은 각 지역에서 파업을 개최한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