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10주기' 추도식… 부시 전 대통령 봉하行

추도식에서 추도사 진행 예정

  • 입력 2019.05.23 11:53
  • 수정 2019.05.23 12:01
  • 기자명 박예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뉴시스 제공

故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도식에 미국 조지 부시 전 대통령이 참석해 추도사를 진행한다.

부시 전 대통령은 23일 오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 전 대통령 추도식에 참석하기 위해 전날 오후 김포공항으로 입국했다.

'새로운 노무현'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추도식은 유정아 전 노무현 시민학교장의 사회로 진행되며, 부시 전 대통령의 추도사 내용이 미리 공개되지 않아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다.

퇴임 후 전업작가의 길을 걷고 있는 부시 전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노 전 대통령 초상화를 제작하고 싶다는 의사를 노무현재단에 전해왔다. 재단은 두 정상이 함께 촬영한 사진을 포함해 14장의 사진을 부시 전 대통령 측에 전달했다. 

부시 전 대통령은 2010년 발표한 회고록 <결정의 순간들>에서 “2009년 그의 갑작스런 죽음을 접하고 깊은 슬픔에 빠졌음을 밝히고 싶다”며 노 전 대통령 서거에 대해 애도를 표한 바 있다.

추도식은 부시 전 대통령과 문희상 국회의장, 이낙연 국무총리의 추도사와 함께 추모공연,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등으로 진행된다.

아울러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유성엽 원내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등 야당 지도부들도 추도식을 찾는다. '민생대장정'으로 전국을 돌고 있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불참 의사를 밝혔다. 대신 조경태 최고위원을 단장으로 한 대표단을 추도식에 참석시켜 예를 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