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1분기 매출 7000억·영업익 277억…전년대비 166% ↑

분기 최고치 경신…플랫폼·콘텐츠 고른 성장 보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카카오
사진출처=카카오

카카오가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매물 7063억, 영업이익 277억원 올렸다고 밝혔다. 

작년 1분기 대비 매출은 27% 증가하며 분기 최고치를 경신, 영업이익은 166% 상승하는 등 무서운 성장세를 보였다. 

카카오는 플랫폼과 콘텐스 사업 부문에서 고른 성장을 보였다.

플랫폼 부문을 살펴보면 전년 동기 대비 35% 성장한 3131억원으로 집계됐다. 플랫폼 매출은 톡 비즈(플러스 친구, 카카오톡 선물하기, 이모티콘 등), 포털비즈, 신사업(모빌리티, 페이 등) 실적이 포함된다. 

톡 비즈 매출은 카카오톡 내 광고 인벤토리 확대와 메시지 광고 성장, 선물하기 등 커머스 사업 매출 증대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한 1269억을 기록했고, 포털비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한 1264억원이다. 

신사업 매출은 모빌리티, 페이 등 신사업 수익화 확대와 신규 공동체의 연결 편입 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로는 172% 증가한 598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한 3932억원이다. 이는 게임, 뮤직, 유료 콘텐츠(카카오페이지, 다음웹툰, 픽코마), IP비즈니스 매출이 반영된 결과다.

뮤직 콘텐츠 매출은 멜론의 신규 가입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9% 성장한 1372억원을 기록했으며, 유료 콘텐츠 매출은 카카오페이지와 픽코마 플랫폼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71% 성장한 746억원으로 집계됐다.

IP비즈니스·기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4% 증가한 873억원이다. 카카오M의 영상 제작 및 신규 자회사 편입 등 신규 매출원 확대, 카카오IX의 판매 호조가 매출 성장을 선도했다.

카카오는 그 동안 쌓아온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카카오톡이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 의미있는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완결성을 고도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카카오는 "지난 2일 선보인 '카카오톡 비즈보드'가 첫 번째 결과물"이라며 "카카오가 보유한 AI 분석기술 및 다양한 비즈니스 솔루션을 통해 이용자와 파트너 모두에게 새로운 연결을 제공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