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전문가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을 향해

박우상 부산울산부동산아카데미 원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감정원의 자료에 따르면 작년 서울 아파트 가격의 누적상승률은 8.22%를 기록하는 반면, 지방 아파트 가격은 3.09% 하락했다. 지난 2016년 이후 3년 연속 하락세를 보인 이유는 무엇일까? 여기에는 인구 감소, 지역경기 침체, 과잉 공급된 입주물량 등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한 결과이다. 피플투데이는 지역 부동산전문가 양성교육에 매진하는 박우상 원장을 만나 2019년 부동산 경기가 나아갈 방향에 관해 들어봤다.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부산울산부동산아카데미는 크게 교육부, 관리부 및 마케팅부로 구분된다. 그 중에서도 교육부는 강사들의 논의를 통해 시장성에 적합한 커리큘럼을 세우는 등 생동감 있는 수업을 위해 노력을 기울인다. 최근 제 29회 공인중개사 시험에 합격한 학생들을 위해 무료 특강을 진행하며 분주한 일상을 보내는 박 원장은 “실무 강의에서 학생들의 반응이 좋을 때 큰 보람을 느낀다”는 말을 전했다.

부산울산부동산아카데미의 정규강의는 오전 오후로 나뉘어 진행한다. 각 반에 60~70명의 학생이 수강하며 울산과 부산에 등록된 학생 수는 200여 명이 넘는다. 박우상 원장은 4주간의 간단한 부동산 교육 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문가와 함께하는 3개월 강의를 편성해 총 12회 수업을 실시한다. 매주 1회의 강의를 기본으로 진행하는데 학생들의 반응이 뜨거운 편이다.

뿐만 아니라 학구열이 높은 학생들을 위해 연회원반을 마련했다. 이는 실제적인 전문가 양성을 위한 과정이라 볼 수 있다. 경쟁력 있는 경매 물건을 분석하고 토의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은 물론, 버스투어를 통해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감정하기도 한다. 박 원장은 학생들과 면대면 지도를 통해 중개영업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 등 학생들의 고민에 귀 기울이고자 노력한다.
 
부동산 투자의 필수요건, 안목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며 도시나 주거 공간의 개념 또한 ‘스마트 시티’, ‘스마트 하우스’ 와 같은 방향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중이다. 현재 부산의 인구는 약 350만 명에 이르지만 중구, 영도구, 동래구와 같은 원도심 인구는 계속 감소 추세다. 이와 비교해 명지국제도시, 에코델타시티와 같은 강서구의 거점 도시의 인구는 평균연령도 젊으며 점진적으로 증가한다. 박우상 원장은 이는 완벽하게 드러나는 버블 현상이라며 원도심의 주거문화가 가까운 미래에 혁신적으로 많이 변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우상 원장은 변화하는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매물의 가치를 매기고, 사고 팔아야 하는 적절한 시기를 판단하는 안목을 갖추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미래계획성은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이기에 단순히 현재 도전할 가치라 평가되는 지역이라 할지라도 미래계획이 없다면 결국 무용지물이라고 덧붙였다. 도시기본계획에 의해 기반시설이 진행되는 확실한 교차로 지역에 안정적인 투자를 한다면 성공에 이른다는 자신의 투자전략을 따를 것을 조언했다.

현재에 만족하며 나누는 삶을 살고파
박우상 원장이 운영하는 부산울산부동산아카데미는 여타 학원에 비해 수강료가 저렴한 편이다. 실력 있는 강사들이 금전적인 보상이 아닌 재능기부를 통해 수업을 진행하기에 가능한 일이다. 박 원장은 앞으로도 부동산업에 종사하는 공인중개사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각자의 위치에서 빛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저도 1994년, 2006년 두 차례에 걸쳐 큰 사업실패를 겪기도 했어요. 당시 60억 가량의 부채를 안으며 인생의 큰 위기를 맞았죠. 우연한 기회에 찾아온 인생의 터닝 포인트가 없었다면 남은 제 삶을 장담할 수 없었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그저 감사한 마음으로 학생들에게 저의 성공과 실패의 경험담을 전하고 있어요. 학원운영에서 수익은 거의 없습니다. 단순히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적인 보람을 위해서죠.”

박 원장의 이러한 굴곡진 인생스토리는 지역 방송사에 소개되며 비슷한 상황에 처한 많은 학원생들을 격려했다. 현실에 만족하며 재능교육봉사에 즐거움을 가지고 살아가는 그는 남은 인생 또한 그릇을 채우기보다 나누는 삶을 실천하고 싶다는 뜻을 전했다. 박우상 원장의 앞으로의 행보에 박수를 보낸다.

Profile
前 (주)RCM 부동산 컨설팅 대표
   오성토지개발 연구소 대표
現 (주)뉴스타트 토지투자 연구소 대표
   부산울산부동산아카데미 대표
   랜드닥터 중개법인 자문위원
   랜드멘토 도시개발연구소 대표
   울산 MBC 히든챔피언 출연
   제주특별자치도 투자자문위원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