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중국발 미세먼지 국민 우려 알고 있다"

중국과 협력하여 해결하겠다 밝혀

  • 입력 2019.01.22 13:51
  • 수정 2019.01.22 14:02
  • 기자명 정지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문재인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대책을 주문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오전 청와대 주재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지난주 유례없이 높았던 미세먼지 농도로 정부가 손을 놓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그동안 종합대책 수립과 미세먼지 기준 강화, 특별법 제정 등 과거보다 강하게 미세먼지에 대응해 왔다"며, "그 결과 연평균 미세먼지 농도는 개선됐지만 미세먼지 고농도 현상이 잦아지고 기상 상황에 따라 초미세먼지 농도가 기록적으로 높아지면서 국민들 체감은 오히려 더 높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세먼지 해결 대책에 관해 문 대통령은 "지금 국민이 원하는 것은 최선을 다하는 정부"라며 "경유차 감축 및 친환경 차 확대 로드맵, 석탄 화력발전소 가동 중단의 확대, 노후 건설기계의 고도화, 가정용 노후 보일러의 친환경 보일러 교체 등 추가적인 미세먼지 감축 대책을 만들어 달라"고 주문했다.

최근의 중국발 미세먼지에 대해 "국민의 우려가 크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며, "중국도 고통받고 있기 때문에 서로 협력하여 획기적으로 줄이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어린이와 노약자 이용시설의 미세먼지 저감 방안을 비롯해 인공강우, 공기필터 정화 등 새로운 방안들도 개발해서 경험을 축적하고 기술을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