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팔 여성 죽음으로 모는 '차우파디'

힌두교 악습 '차우파디'로 인한 피해 사례 속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의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지난 9일 한 네팔 여성이 차우파디 도중 헛간에서 질식사했다. 이로 인해 힌두교의 악습인 ‘차우파디’의 심각성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차우파디란 생리 중인 여성을 가족과 격리시키고 헛간 같은 곳에 머물게 하는 관습을 일컫는다. 이 관습에 따르면, 생리 중인 여성들은 헛간이나 창고에 들어가 화장실 출입을 비롯한 외부 출입도 허락되지 않는다.

차우파디를 하고 있는 여성의 사진. 출처=irinnews.org
차우파디를 하고 있는 여성의 사진. 출처=irinnews.org

또한 가족을 비롯한 다른 사람들을 만나는 것도 허용되지 않는다. 이는 힌두교에서 유래된 것으로 월경혈이 재앙을 몰고 온다는 종교적 믿음에서 비롯된 네팔의 관습이다.

문제는 이와 같은 관습으로 인해 많은 네팔의 여성들이 죽음을 면치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지난 2017년 7월에는 18세의 네팔 소녀가 차우파디를 하던 중 헛간에서 독사에게 물려 사망하기도 했다.

또한 한 네팔 여성은 방송 중 “헛간에서 지내는데 엄청 춥고 독감에 걸렸으며 나의 딸 또한 독감에 걸려 차우파디 도중 사망하기도 했다”며 차우파디에 대한 솔직한 심정을 밝히기도 했다.

이렇듯 네팔의 관습인 차우파디로 인해 피해 사례가 속출하고 있으며, 차우파디를 겪는 여성들은 성폭행의 위험, 짐승들의 공격 더 나아가 죽음을 피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편, 차우파디는 2005년도 네팔에서 공식적으로 불법화되었지만 여전히 네팔의 많은 지역에서 시행 중이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