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을 위한 첫걸음, 물 부족 국가의 해답을 찾다

강정균 워터케이 대표

  • 입력 2018.12.19 11:34
  • 수정 2018.12.19 13:32
  • 기자명 박소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을 위한 범지구적 차원에서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인류의 생존에 필수적인 ‘물’에 대한 내용은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지는 분야다. 워터케이는 수처리 시스템을 통해 소중한 자원인 물을 재사용하도록 돕는 기업이다. 수영장과 양식장 등 우수한 수질을 필요로 하는 곳과 손을 잡고 수처리와 함께 제반 시설의 시공을 제공한다. 워터케이의 강정균 대표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환경에 대한 고민, 창업으로 이어져
“물 부족 국가에 대한 강의를 들으며, 심각한 문제의식을 느꼈습니다.” 대학의 해양과학부에서 수학한 강 대표는 환경 문제에 대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이 없을지 고민했다. 강 대표는 이후 수처리 분야에 눈을 뜨게 돼, 현재 12년의 경력을 가진 청년 CEO로 거듭나게 된다.

처음에는 여과기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공부하기 시작했고 우연히 수영장 시공업체와 인연이 닿아 함께 일하게 됐다. 강 대표는 현장에서 하나부터 열까지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차근차근 배웠다. 전문 기술의 중요성을 실감한 시간들이었다. 그렇게 10여 년을 관리자로 일하며 현장 감각을 익혔다, 전문 인력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는 강 대표이기에 현장에 전문가들과 함께 해 문제 발생 시 즉각적으로 대응하도록 한다. 

하도급이 없이 워터케이에서 자체적으로 모든 과정을 맡아 한다는 것도 큰 강점이다. 설계 단계부터 마무리까지 워터케이를 통해 믿고 맡길 수 있는 것이다. 골조 공사는 물론이고 인테리어 부분까지도 모두 진행이 가능하다. 이는 시공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한다 해도 신속하게 진단이 가능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과 시간을 단축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끊임없는 연구로 제품 개선에 힘써
강 대표는 각종 세미나와 해외 박람회를 방문하며 수처리 기술에 대한 최신 동향과 제품군을 파악한다. 우수한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을 직접 찾아 나서는 것이다. 수영장 시공에 필요한 각종 제품 및 타일 등을 직접 공급하며 중간 유통마진을 줄여, 퀄리티 있는 제품을 사용하면서도 적정한 가격대를 유지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오래전부터 수영장 문화가 발달한 유럽의 기업들은 축적된 기술력이 실로 상당하다. 강 대표는 “제품 개발에 힘써 향후 워터케이만의 제품을 만들고 싶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워터케이는 순환 장치, 여과 장치, 살균 장치, 가온 장치, 제어 장치로 구성된 5개의 주요 수처리 장치 및 시스템에 대해 각각의 장치들을 유기적으로 운영해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이로써 고객이 부담하는 유지비용 또한 낮아져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워터케이에서는 50~60도의 수온에도 견딜 수 있으며, 해수 부식에도 강한 내구성을 보이는 등 다양한 조건에서 수처리가 가능한 제품들을 선보여 수처리 효과를 높이는 등 고객 만족을 위해 힘쓰고 있다. 

엄격한 수질 관리로 국민 건강에 일조
워터케이는 탁월한 시공 능력을 인정받으며, 사업영역을 확장해가는 중이다. 초기에는 호텔과 리조트 등의 여과 시설 시공에 집중했다. 강 대표는 워터케이를 설립하기 이전부터 63빌딩과 전남 여수 엑스포 아쿠아리움, 제주 아쿠아리움 등 엄격한 수질관리가 요구되는 수족관 설비를 담당했으며, 서울 언북초등학교, 충북 음성의 국가대표 훈련원, 강릉 국군병원 등 여러 시설에 관한 풍부한 시공 경험을 지니고 있다. 강 대표는 워터케이 설립 이후 이러한 경험들을 토대로 다양한 시설의 시공을 의뢰받아 수행해가는 중이다.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하는 수영장은 수질 관리가 생명이다. 깨끗한 물은 이용하는 고객들의 건강과도 직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수영장을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우수한 수처리 시스템을 필요로 한다. 강 대표는 국민들의 건강을 지킨다는 신념으로 수처리 시스템과 시공 전 분야에 걸쳐 신뢰와 믿음으로 다가가고 있다, 

소중한 수자원 지켜나갈 것
수영장은 처음 설계할 때부터 배관과 전기, 수도 시설과 수처리 설비 등 다양한 시설을 함께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 재공사를 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기 때문이다. 워터케이는 수영장 설치에 관한 모든 과정을 담당하는 만큼 일관된 업무처리가 가능해 향후 관리라는 측면에서도 강점을 가지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시공을 마치고 완공된 공간을 보면 정말 뿌듯합니다. 그 보람으로 여기까지 온 것 같아요.” 삶의 질이 높아지고 여가생활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개인 수영장 시공도 증가한다. 강 대표는 라이프 스타일 변화의 흐름을 읽고 그에 맞는 사업전략을 구사해 고객 만족에 힘쓰고 있다. 

현재 여과하지 못하는 물이 없을 정도로 수처리 분야는 발전을 거듭해왔다. 심각한 물 부족 현상과 더불어 환경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물을 재사용하는 데 대한 관심 또한 상당하다. “저 혼자만의 힘으로는 할 수 없는 일입니다. 워터케이 직원들에게 끝까지 오래오래 같이 가자라고 이야기해요” 강 대표는 워터케이를 이끌며 직원들과 함께하는 혁신 경영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일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수처리 시스템의 구축은 물의 재사용이라는 측면에서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왔지만 기술 개발에 들어간 많은 비용으로 인해 아직까지는 수처리 장비 금액이 높은 가격대를 유지한다. 강 대표는 수처리 시스템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보다 보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대와 우수한 품질을 갖춘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다. 나아가 우리 기술로 제작한 제품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꿈을 가지고 있다. 환경을 생각하며 오늘도 제품 연구에 열중하는 워터케이가 그려 나가는 밝은 미래를 응원한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