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만료 앞둔 김성태 원내대표의 존재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입력 2018.11.23 15:03
  • 수정 2018.11.23 15:26
  • 기자명 박소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1일 여야가 공공기관 채용 비리 관련 국정조사 실시 및 사립유치원 비리근절 처리에 뜻을 같이하며 국회 정상화에 합의했다. 자유한국당이 ‘고용세습 국정조사’와 ‘사립유치원 비리 국정조사’를 주장하며 의사 일정 보이콧을 선언한 지 사흘만이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은 국정조사를 통해 기회는 평등하지 않고, 과정은 공정하지 않으며, 결과 또한 정의롭지 않았던 모든 행태에 대해 국민들에게 가감 없이 보여드릴 것을 약속드린다”라고 전했다. 

(사진출처=김성태 원내대표 페이스북)
(사진출처=김성태 원내대표 페이스북)

저출산 대책, 출산주도성장 제안
그동안 ‘선별복지’ 입장을 보여온 자유한국당이 아동수당 100% 지급을 주장함에 따라 ‘보편복지’ 입장으로 당론을 전환하는지에 대해 높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내년도 470조 원의 예산에서 복지 예산은 전체 예산의 34%를 차지하는 162조 원에 이른다. 그중에서도 저출산 대책과 관련한 예산 문제에 이목이 집중된다. 김 원내대표는 "소득주도 성장 기조 아래 고용률과 생산성이 저하되고 생산지수도 소비자 지수도 모두 하락하고 있는 현실을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 민생과 복지를 취약계층 중심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발표한 20개 분야의 증액사업 중 핵심은 저출산 관련 대책이다. 

김 원내대표는 ‘출산주도성장'을 제안했다. 김 원내대표는 "저출산 위기는 대한민국 존립 기반을 위협하는 국가 재앙으로 다가왔다“라며 “저출산 문제는 국정의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는 출산장려금 2000만 원 지급, 아동수당 확대 등을 제시했다. 
 
12월 원내대표 임기 만료 앞둬
김 원내대표는 3선 의원으로 서울 강서을이 지역구다. 80년대 사우디아라비아 건설근로자로 참여했다. 이후 노동운동에 뛰어들어 한국노총 사무총장을 지냈다. 그는 당시 노동계 대표로 '주5일제 근무'를 통과시켰다.

18대 총선 당선을 시작으로 세 차례의 총선에서 연이어 당선됐다. 노동 분야의 전문가로 정년 60세 연장 법안, 정리해고요건 강화 법안, 대체휴일제 법안 등을 발의했다. 새누리당 4·5정책 조정위원장과 서울시당 위원장 등을 거쳤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계기로 새누리당을 탈당해 바른정당에 입당했으며 이후 자유한국당으로 복당했다. 지난해 12월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당시 후보자 토론회에서 그는 ‘투쟁력’을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 2016년 '최순실 국정농단 진상규명' 국정조사특위 위원장을 맡으며 국민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 지난 5월에는 단식농성을 통해 ‘드루킹 특검’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보인 바 있다. 12월 11일 임기 만료를 앞둔 상황에서, 김 원내대표의 행보에도 관심이 주목된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