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 청소년이 함께하는 봉사

부산의 대표 봉사단체를 목표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봉사 동아리나 프로그램이 증가하는 추세에 발맞춰 ‘부모와 함께하는 봉사’라는 가치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봉사를 위해 노력하는 YMIS 청소년·다문화 국제봉사단 이대경 대표를 만나기 위해 초량으로 향했다. 참여 회원 수가 이미 800명을 훌쩍 넘은 YMIS 청소년·다문화 국제봉사단의 내부에는 그간의 봉사활동 흔적들이 고스란히 남아있었다. 봉사활동은 사회경험을 쌓을 수 있는 경험으로 남아 사회성 증진과 서로간의 끈끈한 우애를 다지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말하는 이대경 대표를 만나 그의 봉사철학을 들어봤다.

부산 대표 봉사단체
YMIS 청소년·다문화 국제봉사단은 부산에 거주하는 청소년 및 대학생·다문화 학생들의 실천적 봉사활동 기관이다. 이대경 대표는 자발적인 봉사를 하고 싶은 의지가 있더라도 뒷받침 할 수 없는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봉사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지 못하는 현실을 목격하고 이를 장려할 수 있는 단체를 설립했다. 이 대표는 준비과정을 거쳐 2015년 3월 YMIS 청소년·다문화 국제봉사단을 개원했다.

YMIS 청소년·다문화 국제봉사단은 다문화 학생들과 함께 활동하며 봉사의 범위를 더욱 확장하는데 앞장섰다. 이대경 대표는 봉사활동의 형장에서 여러 사회현상을 목도한 경험이 다문화에 관심을 가진 이유라고 전했다. 현재 국가에서 시행하고 있는 다문화 시스템은 실질적으로 다문화 학생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 대표는 맞벌이로 생계를 이어가는 부모사이에서 성장한 다문화 학생들은 한국 사회에 융화되어 살아가기에 어려움이 많다고 밝혔다.

“최근 아이들이 봉사할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은 것은 현실입니다. 정답만 가르치는 교육은 문제라고 생각해요. 봉사단체도 많이 달라졌어요. 5년 전만해도 봉사단체에는 고등학생만 있었지만 지금은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이 많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세상의 변화와 글로벌 시대에 적합한 봉사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인성 교육에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웃음은 세계 공통 언어
봉사의 기본은 인성이다. 이대경 대표는 타인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며 궃은 일을 할 수 있는 행동이 바로 봉사활동이라고 말했다. 처음에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이 대표는 학생들에게 늘 웃으면서 봉사활동을 하라는 교육을 잊지 않는다. 웃음은 세계의 공통 언어라는 그의 봉사 철학은 10년이 넘게 이어온 자신만의 봉사활동의 소신처럼 보였다. 시작은 어머니의 손에 이끌려 왔던 봉사단체이지만, 학생들은 이 대표와 함께하며 봉사의 참 의미를 깨닫게 된다고 한다. 30명에 달하는 자원봉사자들과 4명의 선생님이 함께하는 YMIS 청소년·다문화 국제봉사단은 선진국의 힘은 봉사에서 나온다는 믿음으로 청소년들의 지속적인 봉사를 통한 인성 향상과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지원한다.

“나부터 희생하는 마음을 가졌으면 합니다. 봉사를 통해 마음이 열릴 수 있으면 좋겠어요. 저는 눈에 보이는 봉사의 형식보다 무대가성, 지속성, 자발성 세 가지 원칙을 통해 쉬지 않고 꾸준하게 봉사하는 삶을 살아왔습니다. 지금은 봉사가 제 삶이 된 것 같아요. 봉사라는 가치는 모두의 마음속에 있다고 믿어요. 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고 많은 사람들이 다문화에 좀 더 관심을 가져주길 바랍니다.”

이대경 대표는 남은 시간을 후배양성을 위해 노력하고자는 뜻을 전했다. 수도권에는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큰 봉사기관들이 많지만, 부산에는 청소년 학부모 봉사단체의 수가 희박한 것이 사실이다. 이 대표는 끝으로 부산에도 제대로 된 청소년 다문화 놀이의 장이 마련되어 한국의 청소년과 다문화 학생들이 함께 어울어질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하고 싶다는 소망을 남겼다. 교육은 백년대계라는 말처럼 지속적인 후배양성을 통해 부산을 대표할 수 있는 봉사단체를 만들고 싶다는 이대경 대표. YMIS 청소년·다문화 국제봉사단이 미래에 부산의 대표 봉사단체로 자리매김하길 기원한다.

Profile
前 3660지구 국제로타리 달맞이클럽 회장
   (사)부산 YMCA 교육위원
   재부 경상북도 성주향우회 여성 부회장
   부산 일반계고등학교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장협의회 부회장
   부산 시민사회 교육연합 정책실장
   국가보훈처 나라사랑 평가위원
   재단법인 그린닥터스 사무총장
   (재)청소년·학부모 그린닥터스 봉사단 총괄단장
 
現 (사)청소년·다문화 국제봉사단 대표
   부산다문화국제학교 공동대표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