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심이 전해지는 진료"

다시 찾는 이비인후과, 변하지 않는 정책은 '성실'

  • 입력 2018.07.02 11:58
  • 수정 2018.07.02 12:04
  • 기자명 이지혜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의료는 최첨단 의료기술과 장비를 자랑한다. 하지만 국제 의료 신뢰도 비교 연구를 인용하면 신뢰도는 상위권을 벗어나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지속적인 소통이 어렵고 단순한 진료 뿐만이 아닌 의사와의 양질의 커뮤니케이션 자체를 비중있게 여기는 경향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때로는 수많은 환자가 대기하는 의료현장에 시간적 제한은 원활한 소통이 결코 쉽지 않음을 보여준다. 정앤김이비인후과의 이재훈 원장은 환자와 유대감을 높이고 신뢰관계를 쌓으며 그 진정성을 높이 평가받고 있다. 의료를 위한 수단이 아닌 환자와 보호자를 위해 시간을 만드는 이재훈 원장의 진료실을 찾았다.

이비인후과 전문의로 건강의 길잡이가 되다
이재훈 원장은 지난 2016년부터 부산 해운대에 위치한 정앤김이비인후과의 제3진료실 원장을 맡고 있다. 정앤김이비인후과는 4인의 전문의가 다양한 분야의 이비인후과 질환을 전문적으로 치료하며 주목받고 있다. 앞서 이 원장은 임상교수로 활동하며 비과에 관심을 갖고 알레르기 비염 및 부비동염, 수면무호흡, 소아이비인후과 진료 및 학술활동으로 전문성을 쌓았다. 현재 정앤김이비인후과에서도 소아이비인과와 비염분야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며 진료를 맡고있다. 

‘이비인후과’는 일반적으로 가벼운 감기, 비염을 떠올리지만 ‘이비인후-두경부외과’라는 정식명칭으로 목, 얼굴, 귀의 모든 질병에 대한 수술과 치료를 시행하는 외과이다. 이비인후과의 대표적인 질환은 중이염, 축농증, 알레르기성 비염, 인후두염 등이 있다. 이재훈 원장은 동아대학교 이비인후과에서 경험을 쌓고 서울대병원에서 귀수술 연수, 삼성서울병원 부비동 내시경 코수술 연수, 단국대병원 어지러움 클리닉 연수 등을 통해 전문적인 지식을 넓혀왔다.

알레르기 면역치료로 극복하는 비염
이재훈 원장은 알레르기 비염치료에 대해 항상 주목하고 있다. 아동들의 많은 질환의 원인은 비염이며 치료를 통해 다른 중증 질환 예방이 가능하다. 많은 비염치료 중 알레르기 면역치료가 가장 중요한 치료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는 알레르기 검사상 과민반응을 보이는 물질을 인체에 넣어 면역을 키우고 알레르기 과민반응를 줄여주는 치료법으로 비염에 높은 효과를 발휘한다. 국내에 활발하게 활용되기 시작했으며 정앤김이비인후과에서도 사용하는 치료법이다. 알레르기 면역치료는 설하면역치료와 피하면역치료 등이 있다. 이재훈 원장은 초음파 유도 림프절 면역치료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약물적 치료 외에 물리적 치료와 기구 구상에 대해 고민한다.

4인의 전문의가 창출하는 시너지 효과
정앤김이비인후과는 20년 전 두 원장의 열정으로 시작되었으며 최근 4인체제 병원으로 운영중이다. 이재훈 원장은 임상치료 후 개원을 했다면 진료할 수 있는 범위가 좁았을 것이고 오랜 세월의 경험을 가진 두 원장을 통해 배움도 함께 얻을 수 있다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20년 경력 두 원장님의 노하우, 트랜드와 최신 의학정보를 읽고 흐름을 파악하는 두 원장 이렇게 4인의 원장이 의기투합해서 시너지를 발휘하고 있습니다. 함께 연구하고 경험을 교류하며 다른 이비인후과에서 겪는 어려움에 앞서 부딪히고 질환 치료에 적극적으로 대처합니다. 장비적인 부분에서도 개인으로는 부담될 수 있는 대학병원급 고급장비를 구비하며 빠르게 익힐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이 먼저 찾는 이비인후과
현재에 충실한 삶과 함께 이 원장은 정앤김이비인후과의 성장에 든든한 존재가 되고 싶다는 바람을 밝혔다. “정앤김이비인후과의 오랜 노하우와 최신 정보를 통합하여 안전하고 수준 높은 진료를 책임지는 동부산권 거점 이비인후과로 발전하고 싶습니다. 또한 아동관련진료의 영역을 확장하며 웰-베이비 클리닉을 운영하며 아픈 아이들은 안심하고 진료를 받고 건강한 아이들은 예방과 건강관리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정착시키고자 합니다.”

한 분야의 전문가란 오랜 시간과 노력이 동반되며 그 분야의 발전을 이끌어갈 수 있는 사람으로 인식된다. 이재훈 원장은 학술적 업적을 목표로 하는 의사보다 환자들과 시간을 더 많이 보내고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한 사람이자 전문가로 나아가고자 한다. 지난 대학병원에서는 논문과 학술활동에 힘을 쏟았다면 정앤김이비인후과에서 진료를 보며 생각의 방향이 움직였다. 그는 시대에 맞는 의학적 정보는 놓치지 않으며 본분을 다하고 진심으로 소통하는 편안한 의사를 꿈꾼다.

“해맑은 아이들의 모습을 지켜주고 싶습니다” 아이들이 먼저 엄마 손을 잡고 병원에 가자고 말할 수 있는 곳, 그 곳에서 편안하게 상담하고 안부를 물으며 성실한 진료받을 수 있는 의사는 이재훈 원장이 앞으로도 지켜가고자 하는 모습이다. 그는 앞으로도 인간적인 유대관계를 이어가며 환자들을 마주하겠다는 진심을 전했다. 깊은 배려와 온후함을 가진 의사, 이재훈 원장과 함께하는 정앤김이비인후과의 빛나는 성장이 기대된다.

Profile 
정앤김이비인후과 원장
이비인후과 전문의, 의학박사
卒 동아대학교 의과대학, 동대학원
동아대학교 병원 이비인후과 전문의 과정
동아대학교 병원 이비인후과 임상교수 역임
김해공군기지병원 의료자문관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