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 전인건강과 예방의학, 통합치유를 실천하다

치유와 회복 그리고 성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현주 원장이 운영하는 온코칭&심리상담센터는 2012년 11월 22일 개원했다. 이후 현재까지 한국기독교심리상담학회 기관회원 및 기독교심리상담사 수퍼바이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사회공동체적 책임의식을 갖고 부산시 강서경찰서와 협력기관으로서 선도심사위원회의 전문위원 역할, 부산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의 협력기관으로서의 업무협약을 맺기도 했다. 피플투데이는 가족상담, 부부상담, 아동 청소년상담, 학습코칭, 진로코칭 등 상담현장에서 전문상담사로서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는 온코칭&심리상담센터의 구현주 원장을 만나봤다.

코칭과 심리상담
온코칭&심리상담센터에서 이뤄지는 상담은 크게 상담분야와 코칭분야로 나뉜다. 상담분야로는 아동, 청소년상담, 부부상담, 가족상담, 일반 개인상담, 기독교 상담, 초등성품상담이 있으며, 코칭분야로는 학습코칭, 진로코칭, 독서코칭이 있다. 아동 청소년 상담의 경우에는 우울증, 불안장애, 공황장애, 성격장애, 품행장애,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학습클리닉, 부부상담, 가족상담 등 다양한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코칭부분에서는 다양한 연령층에서 진로코칭과 상담을 신청하는 사례가 최근에 더욱 많아지는 추세다. 어려서부터 자녀들의 잠재능력, 다중지능, 학과 및 진로방향까지 자녀의 성향에 대하여 미리알고 자녀에게 맞는 학습코칭과 심리 상담문의를 하는 경우도 잦다.

심리검사의 종류로는 학습코칭을 위한 학습클리닉 검사(학습종합검사, 학습능력검사, 생애진로검사, 다중지능검사), 청소년 투사검사(TAT 주제통각검사), 유아, 아동 투사검사(K-CAT 검사), 부부와 커플상담을 위한 커플관계검사(Prepare-enrich), 성격분석검사(T-JTA), 성격유형검사(MBTI), 문장완성검사 등 체계적인 시스템을 바탕으로 운영한다.

통합치유의 장(場)
온코칭&심리상담센터는 벧엘국제스쿨, ㈜이롬 플러스(前이롬 황성주 생식)와 함께 ‘치유와 회복 그리고 성장’이라는 핵심가치를 필두로 통합치유의 원리를 적용하고 있다. 온코칭&심리상담센터는 ㈜이롬플러스와 함께하며, 심리정서적인 측면에서의 회복과정에 육체의 건강과 회복을 돕는 ‘통합치유센터’로서의 기능을 담당한다. 구현주 원장은 이러한 통합 시스템이 한국에서는 최초이기에 동종업계 최고의 경쟁력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기독교대안학교인 ‘벧엘국제스쿨’에서는 학생들에게 기독교세계관, 학습코칭, 진로코칭, 심리상담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들을 비롯해 뇌 과학과 심리학의 통합적인 이해 등 동기부여 강의와 학부모교육을 맡아 학생상담과 학부모 상담, 가족상담도 유기적으로 함께한다.

세로토닌의 효능
이전에는 우울증, 불안증, 불면증으로 힘들어하는 내담자가 방문할 경우, 불안과 우울의 원인을 찾고 인지치료, 가족치료, 부부치료 등 심리 상담학적 접근으로 상담을 실시했다. 또는 우울증 치료를 위한 심리 상담과 함께 ‘세로토닌’ 수치를 조절하기 위해 신경정신과 약물치료를 병행했다. 하지만 현재는 뇌 과학적인 원리 중에 뇌의 생명 중추에서 5~10% 가량만의 세로토닌이 생성되고, 소장의 점막 세포에서 90~95%가 생성되어 분비한다는 객관적인 사실을 바탕으로 생식과 유산균을 함께 복용한다. 이로써 소장 점막세포에서 활발하게 생성된 세로토닌이 우울증 치료와 회복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구현주 원장이 ‘세로토닌’에 대하여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2009년부터 2017년 봄 학기까지 9년간 고신대학교 교수학습센터에서 학습코칭 강의를 하면서 시작됐다. 구 원장은 고신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3년간 학습코칭 전문가과정 강의에서 우뇌학습법, 뇌 과학 학습법을 이야기하면서 세로토닌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학습코칭 강의안을 준비하면서 자연스럽게 접한 뇌 과학 관련 서적에서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을 바탕으로 심리정서와 뇌의 연관성에 관한 지식을 밤낮으로 섭렵했다.

구현주 원장은 우리나라의 아동, 청소년들이 초등학교 때부터 명문대학 입학을 위해 긴장과 불안으로 학업스트레스 가운데 있는데, 뇌 과학적인 학습법과 세로토닌의 효능을 극대화할 때 효과적인 학습능력, 기억력,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전했다.

정서와 학습, 뇌 과학의 원리
최근에는 부산에서도 심리 상담을 전문으로 하는 상담센터가 많아졌다. 각 상담센터마다의 특징이 있고 주로 담당하는 전문 분야가 다르기에 내담자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분야에 가장 알맞은 상담센터를 찾아서 방문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현주 원장은 분노조절장애 치료를 위해서 내담자에게 생리적, 뇌 과학적 원리를 설명하고, 소장에서의 원활한 세로토닌의 생성을 위해서 생식과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거나 패스트푸드를 제한하고 운동처방과 같은 통합치유원리를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 내담자가 신체, 정서, 관계 부분에서 치유와 회복기간이 단축되는 효과를 볼 수 있었다.

학습코칭의 대표적 사례는 비염과 심각한 알레르기 증세로 집중력과 성적이 저하된 고등학생의 문제를 밝혀내 심리검사를 실시한 경우를 들 수 있다. 이와 동시에 구현주 원장은 근본적인 치유와 최상의 학습효과를 위해서 통합치료를 병행했다. ㈜이롬플러스의 1일 1생식 원리를 통해서 소장에서 면역세포와 세로토닌 생성이 활성화 되고 학습에서 집중력을 방해했었던 비염증세와 아토피증세가 완화되어, 집중력향상과 학습능력 향상을 이끌어내며 문제를 해결하기도 했다.

구현주 원장은 이와 같이 학생들에게 있어 학습과 정서와의 관계, 정서와 세로토닌과의 관계, 세로토닌과 면역세포, 소장과 두뇌와의 관계를 정확하게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것이 바로 뇌 과학적 학습법의 핵심이자 가장 기본이기 때문이다. 온코칭&심리상담센터의 협력기관인 벧엘국제스쿨 기숙사에서도 학생들이 효과적인 학습과 뇌 과학적인 학습을 위해서 매일 아침마다 1일 1생식을 실천하며, 뇌 과학적인 학습법 강의를 통해서 알게 된 생식의 효과와 세로토닌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10년 전만 해도 상담센터를 방문하는 사람은 문제가 있는 사람이라는 선입견이 있었지만, 최근에는 심리 상담에 대한 긍정적인 이해와 기대감 향상으로 상담문의를 많이 하는 추세다. 100세 시대를 살아가면서 영, 혼, 육의 전인건강과 예방의학, 통합치유의 관점으로 자신과 가족 그리고 이웃을 돌아보고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싶다는 구현주 원장. 앞으로도 그의 건강한 삶이 지속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