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ke the focus:

당신의 이야기에 초점을 맞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을 대표하는 공간디자이너를 만나기 위해 남천동으로 향했다. 디자인 포커스의 문을 열고 들어서자 카페를 연상케 하는 깔끔한 인테리어가 눈길을 사로잡았다. 훤칠한 외모의 김현욱 대표가 취재기자를 향해 반갑게 인사를 건네 왔다. 그는 인터뷰 시작에 앞서 디자인 포커스를 “이상적인 공간실현으로 감동을 선물하고 있다”며 진중한 표정으로 성장 이야기를 풀어냈다.

신예(新銳), 디자인 포커스
정직과 소통을 경영철학으로 김현욱 대표는 디자인포커스를 설립했다. 디자인 포커스는 부산·경남을 중심으로 감각적인 인테리어 디자인을 선보인다. 가치관이 잘 맞는 클라이언트의 이상향을 디자인으로 끌어내고 있다. 1인 기업으로 시작했던 디자인 포커스는 내실을 탄탄히 다져 클라이언트들의 사랑을 독차지하는 중이다. 김 대표는 이러한 비결로 “이윤보다는 마음을 나누는 디자인 기업”임을 강조하며 그동안의 노력을 함축적으로 표현했다.  

디자인 포커스만의 프로의식
공간 디자인이란 건축물의 내부를 목적과 용도에 맞게 계획하고 형태화하는 작업이다. 디자인의 의도에 따라 여러 형태로 정체성을 표현할 수 있어 이를 잘 활용한다면 유일무이(唯一無二)한 공간이 탄생하게 된다.
김현욱 대표는 공간에 대한 특별한 철학으로 활동하고 있는 젊은 공간디자이너다. 그는 특정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방향성에 맞는 디자인을 실현하고 있다. 디자인 포커스만의 색깔을 표현할 수 있다면 현장은 도화지가 된다. 그에게 공간 디자인이란 클라이언트와 적극적인 교감을 통해 완성해나가는 과정이다. 지난해 디자인포커스는 부산의 카페, 센터를 비롯한 여러 현장시공을 도맡았다. 트렌드를 선도하고자 노력한다는 김현욱 대표는 해외의 이색적인 장소 연구나 시공 사례 검토를 통해 새로운 공간을 완성시켰다. 그는 무조건적인 벤치마킹보다 좋은 소스로 활용해 클라이언트가 꿈꾸는 이데아를 어떻게 실현시킬 것인지를 고민한다.   
“디자인이란 고정관념을 탈피하는 발상의 전환이라 생각합니다. 시공 현장에서 떠오르는 그림들을 재치나 실력으로 이끌어 가야하죠. 디자이너로 기본에 충실한 소신은 갖추되 클라이언트의 성향과 목적성에 맞는 디자인이 중요합니다.”
김 대표는 공간 디자이너로 끊임없는 도전은 생명이라고 강조한다. 일상에서 만나는 공간에 대해서도 눈여겨보아야하며 사소한 소품일지라도 지나쳐선 안 된다. 이는 디자인 연구에 국한되지 않는다. 현장 관계자보다 기술적인 요소에 대해 잘 능숙해야하고 클라이언트의 니즈는 누구보다 잘 파악해야한다. 최근에는 화이트 톤의 깔끔한 인테리어를 선호하는 추세다. 이러한 인테리어는 작은 소품으로도 많은 변화를 누릴 수 있어 비용의 절감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김현욱 대표는 조립식 가구 배치나 작은 소품 활용 노하우를 공유하며 클라이언트가 디자인 시공 이후에도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그는 “준공이 공간디자인의 마지막 작업이 아니다”라고 설명하며 조언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소통하고 있다고 밝혔다.  

디자인 업체 선정을 위한 팁
소셜미디어나 포털 사이트에는 인테리어 디자인 업체에 대한 정보들이 홍수처럼 쏟아진다. 독특한 공간들이 시선을 사로잡지만 이면에는 연일보도 되고 있는 일부 시공 업체들의 사후관리 부실이나 책임회피 등의 문제가 남아 있다. 김현욱 대표는 “제대로 된 업체 선정만으로도 시공의 성공을 좌우할 수 있다”라고 강조하며 정직한 업체 선정에 대한 노하우를 풀어놓았다.

“제가 생각하는 정직한 업체란 보이지 않는 곳까지 용도에 맞게 디자인하는 업체입니다. 또한 비전문가인 클라이언트들에게도 쉽게 공사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을 설명해야합니다. 전문 용어로 눈속임 식의 공사 진행은 클라이언트의 판단을 흐리게 하며 문제 발생 시에 상황에 대한 대처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공간 디자인을 맡긴다는 의미는 새로운 시작이다. 클라이언트는 일반적으로 정해진 예산안에서 원하는 디자인을 진행하고자 여러 업체에 견적을 의뢰한다. 김 대표는 클라이언트 역시 시공금액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터무니없이 저렴한 견적을 외치는 업체라면 되짚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공사 과정에서 추가 금액이 발생이나 사기성 업체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는 시공 진행비용을 상세히 볼 수 있는 견적 내용을 요청하길 권고한다. 수도꼭지, 전등과 같은 소품일지라도 브랜드나 금액 등의 청구 비용을 비교해 보며 추후의 발생할 문제를 최소화해야 한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