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이 반응하는 하수오, 내 몸의 기초를 세워주는 하수오

이연옥 향토 하수오 농장 대표

  • 입력 2018.03.26 15:59
  • 수정 2018.03.26 16:39
  • 기자명 박소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수오(何首烏)라는 이름은 옛날 중국에서 하씨 성을 가진 사람이 이것을 먹고 머리카락이 까마귀처럼 머리카락이 까맣게 되었다고 하는 데서 유래됐다. 최근 하수오의 다양한 효능이 소개되며 건강을 위해 하수오를 찾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충남 예산에 위치한 향토 하수오 농장은 게르마늄을 이용해 하수오를 재배하고, 하수오를 이용한 여러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향토 하수오 농장의 이연옥 대표를 만났다. 

하수오 전문가가 되기까지
이연옥 대표는 과로한 탓에 몸에 진이 빠졌다는 한의사 선생님의 말씀을 듣고 난 후 친구의 추천으로 하수오즙을 복용하며 몸 상태가 눈에 띄게 호전되는 것을 느꼈다. 이 대표는 스스로 하수오를 재배하고, 보다 다양한 형태로 하수오를 활용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고향인 예산에 가서 직접 농사를 지으면서 제품연구를 시작했다. 1500평에 이르는 밭에서 하수오를 재배하는 일만도 쉽지 않았지만, 어떻게 하면 하수오를 소비자들이 더욱 쉽게 접할 수 있을까를 늘 고민하며 공부를 계속했다. 향토 하수오 농장의 제품을 먹어본 사람들의 재구매가 이어지고, 입소문이 나면서 이 대표 또한 더욱 바빠졌다. 때로는 주문량을 못 따라가는 인기를 실감하며 고객들에게 양해를 구할 정도지만, 향토 하수오 농장의 고객들이 기꺼이 기다릴 정도로 신뢰를 받게 됐다. 

“하수오에는 적하수오와 백하수오가 있는데 적하수오는 독성으로 인해 복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 대표는 하수오 섭취 시의 주의사항을 전했다. 백하수오는 면역력과 노화 방지 효능이 인삼보다 8배가 높은 것으로 알려지며 인기를 끌었다. 또한, 빈혈을 예방하고 혈압을 조절하며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기폐경을 막고 안면홍조와 우울증을 방지한다. 뇌를 튼튼하게 하고 빈혈과 신경쇠약을 방지한다고 전해진다. 갱년기 여성 및 기력이 부족한 남성에게 좋으며 아이들 성장에도 도움이 된다. 

고추장, 조청, 비누...하수오를 만나는 여러 가지 방법
하수오를 먹을 수 있는 방법이 이렇게 다양하다니 실로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생으로, 건재로, 분말과 즙 등의 형태로 그대로 먹을 수도 있고, 삼계탕에서 수제비까지 각종 요리에 두루두루 활용이 가능하다. 이 대표가 직접 담근 된장, 고추장, 간장 등은 일상적인 식생활에서 하수오를 섭취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다. 하수오로 담근 술은 소중한 분들에게 드릴 선물용으로도 많이 찾는다. 하수오로 만든 백하수오 공진단과 하수오 티백 차는 복용이 편리해 간편하게 하수오를 섭취할 수 있다. 계절에 따라 판매하는 제품도 있다. 직접 달여서 만든 조청과 양력, 음력 설 무렵에 판매하는 떡국 떡은 주문이 쇄도해 구매하지 못한 고객들의 아쉬움을 샀다. 하수오로 만든 비누도 인기 제품이다. 이 비누 하나로 머리부터 발끝까지 사용할 수 있다. 이 대표는 탈모로 인해 가발을 사용할 정도로 고민이 심했으나 하수오를 꾸준히 섭취하며 머리숱이 풍성해지고 흰머리가 현저히 줄어들어 그 효과를 실감하고 있다. 

이 대표의 솜씨는 어머니를 닮았다. 뛰어난 솜씨를 지닌 어머니를 통해 이 대표는 전통 방식으로 다양한 제품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 이 대표는 하수오 한과와 하수오 막걸리를 만드려고 계획하는 등 건강한 먹거리를 위해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스스로 찾은 비법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았으면 좋겠다는 바람으로 오늘도 고민과 연구에 몰두하는 이 대표의 열정을 응원한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