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열정으로 걸어온 수십 년

송파조리학원 황포순 원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좋은 스승을 만난다는 것은 천재일우다. 천 년에 한 번 만날까 말까 한 스승으로 인해 자신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것, 이 얼마나 크나큰 행운일까? 송파조리학원의 황포순 원장은 학생들에게 망망대해 속 환한 등대 같은 존재의 스승이다. 황포순 원장을 만나러 송파구 송파조리학원에 가보자.

요리에 대해 열정을 잃지 않는 사람이 되고파
황포순 원장은 어렸을 적부터 요리를 배워왔다. 종갓집에서 태어나 어머니 밑에서 종갓집 요리 비법들을 일찍이 섭렵했고 고등학교, 대학교 시절 요리를 집중적으로 깊이 있게 배워 현재 송파구에서 내로라하는 요리 베테랑으로 자리 잡았다. 황 원장은 어렸을 때부터 요리를 해왔고 요리와 함께 살아왔기 때문에 그 어떤 힘든 순간이 그에게 찾아와도 요리를 포기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고 한다. 그에게 있어 요리란 자신과 함께 인생이란 길을 걸어가는 동반자이다.

그는 수십 년 쌓아온 요리 경력과 몸소 익힌 공부 덕분에 요리 전문가들만 한다는 조리기능장이 되었다. 조리기능장은 조리에 대해 최상급의 숙련 기능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한식, 중식, 일식, 양식, 복어조리를 완벽 숙달해야지만 될 수 있다. 황포순 원장과 인터뷰를 해보고 나니 그가 얼마나 요리를 하기 위해 치열하게 살았고 깊은 열정으로 살아왔었는지 절실하게 느꼈다. 또한, 그는 지금 이 순간에도 요리에 대한 열정 하나로 살아가고 있다는 사실 또한 절감했다.

학생들의 꿈을 이룰 수 있게 도와주는 좋은 멘토가 되고파
기자가 송파조리학원에 들어서자마자 본 모습은 학생들이 열심히 요리하는 모습이었다.
후끈거리는 열기 속에서 저마다 구슬땀을 흘리고 칼질을 하는 학생들의 얼굴에는 미소가 가득했다. 내내 싱글벙글한 학생들의 모습을 보면서 요리란 것이 마냥 힘든 것으로 생각했는데 재밌게 요리를 배우고 있다니! 신기하고 대견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학원 안이 뜨거웠던 이유는 학생들이 가진 열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황 원장은 요리를 꿈꾸는 이들에게 좋은 스승이다. 그가 가르친 제자들은 한국 국제요리대회에서 10년 연속 금메달을 수상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가고 싶었던 조리 고등학교와 대학교에 가게 도와준다. 그뿐만 아니라, 다양한 자격증 및 요리 경험을 통해서 사회에 나갔을 때 제자들이 두각을 드러낼 수 있게 도와준다. 그 모든 이유 또한 학생들을 정성껏 가르치고 열정적으로 교육하는 황 원장의 열정 아닐까?

황포순 원장에게 가장 행복할 때가 언제냐고 물었을 때 “수강생들이 조리과에 입학을 하고 자신의 꿈을 이뤄나갈 때입니다.”라고 대답했다. 황포순 원장은 현재 아이들의 멘토를 자처하고 있다. 사회에서도 멘토로 꿈을 잘 이뤄낼 수 있게 가이드라인을 설계해주며 외식 컨설팅을 도와준다. 황 원장은 학생들이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이다. 그의 정성 어린 교육을 통해서 학생들이 사회에 나갔을 때 필요한 인재가 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송파구의 요리 천사
황 원장은 요리가 너무 배우고 싶은데 배울 수 없는 환경의 학생들에게 재료비만 받고 성심성의껏 요리를 가르쳐준다. 자신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면 남는 시간을 할애해서 자신의 개인적인 시간도 버리고 더 가르쳐준다. 그에게 기초 기술을 배운 학생들은 능수능란하게 칼로 채소를 썰고 소스를 만드는 듯 베테랑처럼 보였다. 그의 다년간 쌓아왔던 자격증들과 이력들이 세상에 빛을 보며 학생들을 빛으로 이끌 수 있게 만든다.

그는 송파구에 있어서 자랑이다. 학생들의 꿈을 응원해주며 지지하는 든든한 어른이자 요리에 대해 수준급의 베테랑이다. 그는 지금도 계속 공부를 하며 배우는 중이라고 말했다. 다양화 시대에 걸맞게 그는 시대에 발맞춰 가며 끊임없이 공부하고 있다.

송파조리학원은 나라에서 인정한 대한민국 교육부 꿈길 진로체험 기관이고 서울시 교육청 학생 배움터 선정인 학원인 만큼 그는 학생들에게 신뢰와 믿음이 가득한 스승이다. 그의 교육 커리큘럼과 관련된 일화 중에 요리사를 꿈꾸는 자녀를 둔 어머니가 자녀를 데려와 잘 부탁한다고 말한 적도 있다.

해맑은 미소로 요리 공부가 세상에서 제일 즐겁다고 말하며 아이들의 교육에 힘쓸 것이라고 말하는 그의 모습을 보면서 마음이 따뜻해져 왔다. 2018년 황포순 원장과 함께 성장할 학생들의 미래를 응원한다.

PROFILE
송파조리학원
관광외식 창업연구소
조리기능장 황 포 순 (HWANG Po Soon)

대한민국 교육부 꿈길 진로체험 기관
서울시 교육청 학생배움터 선정
서울특별시 송파구 송파대로 369 3층

● 국가공인 조리기능장
● 외식창업 연구소장
● 서울 문현고 동아리강사
● 국가 직업능력 개발강사(조리 실기 교원자격, 훈련교사 자격증 보유)
● MBC 꾸러기 식사 교실 요리강사
● 교육부 서울시 교육청 진로 체험강사

[교육과정]
조리기능사반(한식,양식,일식,중식,복어)
조리산업기사, 기능장반
창업외식 컨설팅반
생활요리˙약선 요리반
중고등˙대입시 전문반
국제 요리대회 출전반
F4비자 자격증반

[수상경력]
대한민국 조리기능장 국제요리대회 대통령상 대상수상
조리기능인선정 우수지도자상 수상
한국 국제요리대회 10년 연속 금메달 수성(2009~2017)
대상 16회 수상
문화체육부(4회), 서울시장상(5회),환경부장관상, 식약처상(4회)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장상, 성남시장상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