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사회를 위하여

김형수 발ⓔ편한 세잘약국 약사 / 전 영등포구청장

  • 입력 2017.12.18 17:30
  • 수정 2017.12.18 17:44
  • 기자명 박소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수 도시로 알려져 있는 과천시, 평화로운 주택가에 위치한 ‘발ⓔ편한 세잘약국’에서는 오늘도 환자들이 고통을 떨쳐내고 웃음을 얻는다. 세잘약국은 ‘잘 먹고, 잘 싸고, 잘 자야 한다’는 김형수 약사의 신념을 담은 유쾌한 이름으로 오가는 이들의 시선을 끈다. ‘세잘건강법’의 저자 김형수 약사를 만났다. 

족저근막염 연구에 바친 세월, 병에는 약이 있다
“약과 같은 식품, 식품과 같은 약을 개발하는 것은 약사로서 평생의 지향점이었습니다. 등산을 하는 중에도, 운전을 하면서도 그 생각이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죠.” 1975년부터 대림동에서 한약 전문약국으로 명성을 얻었다. 각종 의서를 뒤지고 한방에 빠져서 살아온 근 30년의 세월이었다. 

족저근막염은 반복적인 미세손상으로 인해 근막을 구성하는 콜라겐의 변성이 유발되고 염증이 발생한 것이다. 주로 발꿈치 안쪽에 통증이 발생한다. 극심한 고통에 힘들어하는 이들이 많은데 치료가 잘되지 않아 더욱 괴롭다. 김형수 약사는 오랫동안 연구해온 생약 처방으로 족저근막염 치료에 관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뒀다. 부작용과 위장장애 걱정 없는 생약으로 환자들의 부담과 고통을 덜어줬다. 그는 주위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재료에 주목했다. “언제든지 구할 수 있게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것을 주원료로 하고 있습니다.” 초근목피(草根木皮)가 약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 셈이다. 김형수 약사는 족저근막염뿐 아니라 오십견과 회전근개파열증, 신우신염 등의 질환도 생약으로 치료하고 있다. 후유증으로 고생하는 대상포진 환자들을 안타깝게 여긴 그는 꾸준한 연구를 통해 개발한 약을 처방해, 대상포진 치료로도 이름이 알려졌다. 환자들은 ‘고통이 봄 눈 녹듯이 녹아버린다’며 기뻐했다.

‘병에는 약이 있다’라는 것이 김형수 약사의 지론이다. 약을 전문으로 하는 약사가 해야 하는 역할에 사명감을 가지고, 평생 연구를 게을리하지 않았다. 이와 같은 노력을 인정받아 김형수 약사는 대한약사회가 선정하는 최고 권위의 상으로, 약사발전에 기여한 약사에게 수여하는 '대한약사금장'을 수상했다. 

영등포구청장으로 지역사회를 웃게 만들어
매일 아침, 마이크를 통해 김형수 구청장의 힘찬 웃음소리가 울려 퍼졌다. 직원들도 모두 함께 웃으며 행복한 하루를 시작한다. 직원들의 건강을 위해 불철주야 고민하던 김형수 구청장의 특단의 조치, 웃음 치료 시간에 대한 기억이다. 

김형수 약사를 약국 밖으로 부른 것은 더 나은 삶을 향해 호소하는 사회의 부름이었다. 영등포구의회 의장, 서울시 구의회 의장협의회 회장 등을 거쳐 민선 제3대와 제4대 영등포구청장을 지냈다. 뭐든지 하면 재밌게, 온 힘으로 매진해서 성과를 내고야 마는 김형수 약사의 평소 스타일대로 반짝이는 아이디어와 추진력이 빛을 발한 시간들이었다. 일례로, 1년여의 연구 끝에 탄생한 ‘관급공사 품질관리 OK 시스템’은 부실공사를 방지하는데 혁혁한 공을 세웠다는 평을 받았다. 

한편 문화를 건물을 지지하는 철근과 같은 존재라고 생각해온 김형수 약사는 ‘서울가곡제’를 개최했으며, 영등포의 시인인 구상 시인의 뜻을 기리는 ‘구상문학상’을 창설하기도 했다. 인문학에 관한 시민들의 지식 함양을 위해 영등포 아카데미를 운영해 큰 호응을 받았다. 김형수 약사는 영등포 구청장으로서의 공로를 바탕으로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인터뷰하는 동안에도 많은 사람이 김형수 약사를 찾았다. 지역주민뿐 아니라 먼 곳에서 찾아온 환자들까지, 발길은 끊임없이 이어졌다. “저는 그저, 사람들에게 작은 편의를 제공하고 싶습니다”라며 겸손한 미소를 짓지만, 김형수 약사가 제공하는 ‘편의’는 고통으로 힘겨워하는 이들에게는 최고의 선물인 셈이다. 가장 근본적인 치료에 집중하며, 환자들을 위해 계속연구해가는 김형수 약사는 건강한 사회를 위해 오늘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profile>

- 주요 경력-
중앙대학교 약학과 졸업
중앙대학교 대학원 졸업(약무행정/석사)
現 발e편한 세잘약국 약사
영등포구약사회 회장 
서울약사신용협동조합 이사장
가톨릭대학교 행정대학원 겸임교수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객원교수
중앙대학교 명예 입학사정관
숙명여자대학교 명예 입학사정관
   한국문인협회 정회원
前 영등포구의회 의장
   서울시 구의회 의장협의회 회장
   전국 시·군·구의회 의장협의회 회장
   민선 제3대, 4대 영등포구청장

- 저서, 논문 및 표창-
기초자치단체의 보건의료행정개선방안에 관한 연구(영등포구 사례를 중심으로)
세잘건강법 [다이어트 한 근에 얼마요?]
풀뿌리 민주주의의 외침(연설문집) 
대한약사회 약사금탑상 수상 
서울특별시 약사대상 수상 
대통령 표창 제2283호
월간문학저널 시부문 신인상
한국지방자치 최고경영자상 수상 
과학문화인상 수상(과학기술부와 한국문화재단 주관)
관급공사 품질관리 OK시스템 특허청 업무표장등록(제42-0002606호)
관급공사 관리시스템 특허등록(특허 제10-0821280호)
지방행정연수원 2007년 10대 명강의 선정
지방자치발전 행정혁신대상 수상(한국언론인연합회 및 정경뉴스 공동선정)
제2회 피터드러커 혁신상 창조경영 부문 최우수상 수상
WHO 서태평양지역[건강도시 창의발전상] 수상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