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칼럼] ‘인터랙션디자인’에 주목하라

인터랙션디자인, UI디자인에 대해

  • 입력 2017.08.20 19:32
  • 수정 2017.08.21 16:55
  • 기자명 구소영 대학생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인터랙션 디자인이란?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사람과 상품(작품) 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서로 소통할 수 있는 디자인을 말한다. 인터랙션디자인은 4차 산업, IT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서 그래픽인터페이스(graphic interface)를 통해 더불어 함께 발전하고 있다. 또한 현재 인식 기능을 갖춘 제품과 사용자 간의 밀접한 관계를 통해 더욱 인터랙션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에 기업에서도 UI디자인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2. UI 디자인
UI 디자인은 User interface design의 약자로,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뜻한다. 인터베이스는 보통 사용자가 이용하는 프로그램, 이미지, 문서 등이 해당된다. 컴퓨터 혹은 모바일을 통한 그래픽인터페이스가 이용자와 상호소통/매개체의 시각적 모양과 형태를 다룬다. 쉬운 예로 모바일 아이콘, 홈페이지 선택 버튼 등이 인터베이스를 통한 이미지들이다.

지속적으로 IT산업이 발전하면서, 더욱 모바일과 컴퓨터 등의 활용도가 넓어지고 있다. 특히 모바일을 통해 접촉도가 높아져, 제공자와 이용자 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해졌다. 현재 일상생활에서도 주로 사용되는 인터베이스·UI 디자인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상승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웹, IT 산업에서 또한 인터랙션 디자인의 집중적인 관심이 기대된다.

일방적으로 전달되었던 이미지와 정보들이 점차 다양해지고, 상호적으로 바뀌게 되었다. 전달만 중요했던 예전과 달리 이젠 상대방과의 이해, 존중을 통한 상호작용이 가능해진 것이다. 즉 이제는 커뮤니케이션과 인터랙션(상호작용)이 중요해지고 있는 시기를 맞이했다. 이에 사용자들도 단순히 인터랙션디자인, IT에 대해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이지만 말고 지속적인 피드백과 긍정적인 의견들이 절충되어 발전해 나아가야 한다고 본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