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의 선도_매쓰버그 수학학원 이준호 원장

반복학습의 중요성을 깨우쳐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학(math)은 숫자를 통해 두뇌를 자극하고 논리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켜준다. 사고를 통해 문제를 다각도로 분석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해결해 나가면서 정확한 결과를 도출해 내는 흥미로움을 자극하기도 한다. 수학적 성취감을 깨우친다면 수학과 좀 더 친해질 수 있다. 이제는 수학도 공식과 개념의 단순한 암기가 아닌 스스로 해결하려는 사고력과 창의력을 고려한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시대에 와 있다. 학생들에게 수학적 사고방식을 일깨워 주기 위해 창의적인 강의와 남다른 열정으로 수학교육을 연구하고 있는 매쓰버그 수학학원 이준호 원장을 만나보았다.

매쓰버그만의 차별화된 커리큘럼
이준호 원장은 직접 개발한 수학 개념 강의 영상을 아이패드의 펜 마우스 기술과 접목해 학생들의 자율적인 학습을 추구한다. 이 원장은 자체 제작된 영상 자료를 토대로 개별적으로 수학교육을 하면서 학생들의 성향과 이해력에 맞춰 진도를 나가고 있다. 학생 개개인에 맞춰진 수업 진도와 개별 수준의 교재를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에 방향을 둔다. 그가 다른 학원과 차별화 시켜 자체적으로 연구한 수학 개념 영상을 위주로 교육을 진행하는 이유는 최대 효율의 학습법을 위해서다. 영상자료를 통해 무한 반복의 피드백으로 학생들의 개인차에 따라 차등화된 교육을 집중적으로 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획일화 된 교육과 교재가 아닌 자신의 레벨에 맞추어진 개별 수준의 교재와 수업으로 교육받는다. 또한 이 원장은 학생이 요구한 질문에 구체적인 답변으로 심층 이해를 돕고 있다.

또 이준호 원장은 Mathematica로 제작된 CDF 포맷 프로그램으로 개념 실험실을 구현하며 학생들에게 개념별로 기초학습 문항이 익숙해질 때까지 반복학습을 한다. 그는 자율적인 학습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학생들이 모르는 문제에 대한 질문은 긍정적 효과로 자극될 수 있고 이후 질문에 대한 명백한 답안을 찾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스스로 할 수 있다’는 동기부여를 심어준다. 이 원장은 학생 모두에게 맞추어진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마음으로 교육한다. 그는 학생들에게 개인차가 생기는 것은 당연한 일이며 이 개인차를 어떻게 극복하고 발전해가는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기초학습에 대해서 학생들의 개인차는 당연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 고민하다 보니 학생들이 겪는 문제를 기반으로 하는 문제 해결법 개발의 필요성을 느꼈어요. 심층적인 솔루션을 연구하다보니 자연스레 저만의 자료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만든 개념 영상을 토대로 문제해결능력이 빠른 학생들은 자체개발한 교육 영상을 통해 선행학습을 하며 더 높은 레벨의 교육 진도를 먼저 접하게 할 수 있고, 좀 더 확실한 이해를 요구하는 학생들에게는 반복된 자료와 문제를 계속해서 접하며 사고력을 넓혀주려 노력하고 있어요”

자기 주도적 수학교육을 추구
이 원장은 자신만의 또 하나의 원칙이 있다.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크게 학생을 꾸짖지 않는다. 이준호 원장은 교육이란 자발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배우고자 하는 마음에 있어 학생 스스로 자신의 엔진에 시동을 걸기 시작하는 것은 스스로의 가능성을 만들기 시작했다는 말과 같다고 전한다. 그는 배움에 대한 열정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일이 교육자가 가져야 할 올바른 취지라고 표현하며 학생 수준에 맞는 문제 해결에 대한 연습과 능력을 길러줌과 동시에 깨우쳐주는 학습이 중요하다고 했다.

이준호 원장은 수학은 호기심의 학문이며 아름답다고 표현했다. 그는 수학은 ‘왜?’라는 호기심으로 시작해 문제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고 해결해가는 것으로 정확히 들어맞는 논리의 연속이며 이 논리는 영원하다는 점이 수학의 또 하나의 매력이라고 했다. 점점 기계화 되어진 현대사회에서 이원장은 사람은 기계가 할 수 없는 중요한 일을 해낼 수 있다며 그것은 바로 ‘창의성’이라고 말했다. 이준호 원장은 창의성을 밑바탕으로 창의적인 수학적 사고를 통해 산업현장에서도 수학이 하나의 도구로서 활성화되었으면 좋겠다며 미소지었다.

“상호작용이 가능한 수학교육 컨텐츠 개발을 위한 원활한 전문가 기획환경이 갖추어졌으면 좋겠다는 바람입니다. 지금까지 해왔던 꾸준한 연구도 앞으로 끊임없이 개발할 생각이에요. 수학과 관련된 개념동영상의 활성화와 상호작용이 가능한 전자교과서가 잘 갖추어진 상태로 실현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입니다. 교육자로서 인성도 중요하기에 학생에 대해 닫힌 교육보다 열린 마음을 가지고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특성화 된 수업방식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매쓰버그 수학학원 이준호 원장은 국내의 교육기관들이 학생들의 수학적 능력과 실력을 극대화시켜주길 바라며 이 문제에 대한 해결법들이 일반화되기를 기대하고 여전히 꿈꾸고 있다. 이 원장만의 확고한 교육관과 그가 개발한 독특한 수학교육법으로 진화된 수학교육이 대중화된 미래를 그려본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