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칼럼] 팬덤문화, 어디까지 알고 있나

팬덤문화의 중심, “FANDOM CAM”

  • 입력 2017.04.27 13:44
  • 수정 2017.04.27 17:19
  • 기자명 이지윤 대학생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팬들이 모여 만든 사이트, 직접 제작한 유튜브 동영상, 팬픽 등 팬덤 문화는 다양하다. 그 중에서도 팬들을 위한 공간, 모든 아이돌 팬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곳, “팬덤캠”이 주목을 받고 있다. 

 “팬덤캠”은 모든 아이돌 팬덤을 위한 공간으로 SNS 채널, 유튜브 채널, 어플,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fanq.io 사이트에 접속하면 참여할 수 있는 ‘팬들이 직접 올리는 투표, 사진, 내용’ 등이 600만 유저들을 끌어 모을 수 있었던 핵심이다. 팬들의 소통 공간을 늘리기 위해 다음달에 팬픽 사이트를 오픈 할 예정이다.
 

Q. 새로운 팬덤 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는 “팬덤캠”,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직원들 모두 아이돌 팬이라서 서로 경험을 해본 것을 토대로 직접 팬들에게 정보를 줄 수 있는 영상, 콘텐츠를 제작 해보고 싶어서 시작하게 됐어요. ‘팬덤캠’의 한 글자씩 따와 팬팀장, 덤사원, 캠사원 이렇게 부르면서 팬들이 궁금해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기본적인 스밍 방법부터 시작해서 팬싸 후기 등 팬분들이 공감할 수 있는 영상을 제작하고 있어요.

Q. 유튜브 영상 콘텐츠 아이디어는 주로 어디서 얻어오시나요?
A.
일단 저희 직원들 자체가 아이돌 팬이여서 다들 직접 경험해 본 것들에서 아이디어를 직접적으로 얻고 있어요. 그리고, 다른 커뮤니티 사이트 혹은 아이돌 출연 방송을 참고하고 있어요. 팬들이 함께 공유하며 놀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에 팬분들이 가장 좋아할만한 요소들을 모아서 제작하고 있어요. 아이돌 팬덤으로 콘텐츠를 제작하는 이유도 유저들과 소통을 더 원활하게 하기 위함이고, 배우 팬덤이나 다른 팬덤까지 영역을 확장하면 너무 넓어져서 관리가 힘들꺼 같아요. 아무래도 직원들 또한 아이돌 팬이라는 점이 한 몫 한 것 같기도 하고요.

Q. 유튜브 영상을 보면 소주제로 분류가 되어 있는데 각각 어떤 영상을 올리시는지? 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영상은 무엇인가요?
A.
‘탈탈털어 언박싱’ 같은 경우, 미성년자가 많은 아이돌 팬들을 대신해서 굿즈와 CD를 구매해서 소개하는 영상이에요. 아무래도 용돈이 부족한 미성년자 팬들은 2~3만원의 CD나 그 이상의 굿즈를 구매하지 못해요. 그걸 저희가 대신 앨범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고, 가끔 앨범을 드리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어요. ‘안방탈출 넘버원’의 경우, 아이돌 본인이나 가족들이 운영하는 식당이나 카페를 찾아가는 영상이에요. 말 그대로 안방, 집을 나와서 밖에서 아이돌을 좋아한다는 거에요. ‘빠룸빠룸 리액션 비디오’는 아이돌 신곡이 나오면 뮤직비디오도 같이 나오잖아요, 뮤직비디오를 남들보다 빠르게 보고 리액션을 해서 제작한 콘텐츠에요. 방송에 방청객이 있는 것처럼 리액션이 있는 영상은 더 흥미로워요. 지금도 새로운 아이돌이 계속 나오고 있기 때문에 많은 아이돌의 뮤직비디오를 리액션 하거나 앨범을 소개하기에는 콘텐츠에 제한이 있지만 되도록 팬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점을 풀어줄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덕질 life’는 말 그대로 일상생활 속에서 저희(아이돌 팬)가 어떻게 아이돌을 좋아하고, 생활하는지에 대한 영상이에요. 많은 영상을 올렸는데, 저는 2016년 연말결산 편도 재밌었고, 이번에 엑소 굿즈만으로 해외에서 생활하는 영상을 올렸는데 반응이 좋더라구요. 저도 이 편을 굉장히 흥미롭게 봤어요. 나중에는 저희가 좋아하는 아이돌과 함께 리액션하는 영상을 제작해도 재밌을꺼 같아요. 기회가 된다면요.

"팬덤캠" 카카오톡 라이브 방송 캡쳐
"팬덤캠" 카카오톡 라이브 방송 캡쳐

Q. 매번 생방송이 아닌 녹화된 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 했었는데, ‘라이브방송’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A.
이번에 “팬덤캠”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 들어가게 되면서 카카오톡 측으로부터 제안을 받았어요. 라이브 방송은 바로 바로 채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팬분들과 더 가깝게 소통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시작하게 됐어요. 처음에는 녹화 방송이 아닌 생방송이라서 실수하면 어떡하지, 많이 보러 안 오시면 어떡하지 등등 걱정을 정말 많이 했어요. 하지만 걱정과 달리, 그 자리에서 바로 채팅을 하며 방송을 하니까 피드백도 바로 받고, 팬들의 목소리를 더 잘 들을 수 있어서 라이브 방송을 하기 잘 했다고 생각해요.

Q. 현재 아이돌 팬덤 문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기본적으로 아이돌을 좋아하며 애정을 기반으로 한 문화라고 생각해요.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 아이돌 팬들이 미숙해 보일 수도 있지만, 저는 아이돌을 대하는 태도에 따라 팬덤 또한 성장하는 거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아이돌 팬이라고 하면 무조건 편견을 가지고, 색안경을 끼고 보시는 분들이 계신데 아이돌 팬 또한 하나의 취미로, 어떤 사람에게는 일하는 원동력, 열정, 애정이라고 생각해요. 성숙한 팬덤을 만들기 위해 저희도 더 열심히 정보를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유저분들의 피드백이나 리뷰를 볼 때마다 감사해요. 지금 이대로도 좋지만, 아이돌 팬덤에 대해 편견을 가지고 보시는 것만 줄어들었으면 좋겠어요.

팬덤문화의 확산을 위해 노력하는 "팬덤캠" 사원들
팬덤문화의 확산을 위해 노력하는 "팬덤캠" 사원들

 팬들에게 힘이 되어 주는 동시에,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전달해주는 “팬덤캠”은 아이돌 팬들이 성숙해지고 “팬덤캠”의 정보를 원할 때까지 계속 콘텐츠를 제작할 것이라고 한다. 다양한 팬덤 문화 속에서 그 중심으로 주목받고 있는 “팬덤캠”의 앞으로가 기대된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