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40-50대 ‘무노동자’ 증가, 우리는?

최근 급격한 사회변화 및 인터넷 보급 확대 ‘히키코모리’, 빠르게 증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에서 최근 사회 활동을 전혀 하지 않은 40-50대의 히키코모리(은둔형외톨이)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사회적인 큰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23일 니혼게이자이신문(낫케이)에 따르면, 일본 전역에 퍼진 ‘KHJ 전국 히키코모리 가족회 연합회’ 150개소를 대항으로 복수 설문 조사를 한 결과, 최근 40대 이상의 무노동자로 인해 상담을 요청하는 가족의 수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보였다. 조사기관 중 93개 소(62%)가 ‘40대 히키코모리를 조사한 바 있다’고 했으며, 이후 30대는 78개소(52%), 20대가 69개소(46%), 50대가 67개소(45%)순으로 나타났다.

일본에서는 현재 부모에게 의지하려고만 하는 ‘무노동자’의 수가 줄어들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시간이 흐를수록 빠르게 노령화되고 있어 큰 문제가 되고 있다. 특히 40-50대로 접어둔 ‘무노동자 자녀세대’로 인해 80대 이상의 노년층들이 이중의 생활고를 겪고 있다.

일본의 거듭된 경기 악화로 인한 노인복지수당 및 각종 혜택은 10년 전에 비해 많이 줄어들었으며, 부양을 받아야 할 노년층들이 오히려 40-50대의 자녀를 끝까지 돌봐야하는 부담감을 모두 떠안게 돼 심적 고통이 더욱 크게 작용하고 있다.

이 현상에 대해 낫케이에서는 "히키코모리가 장기화하면서 40~50대가 되면 이들의 부모도 고령으로, 간호가 필요하게 되거나 경제적으로 곤궁하기 때문에 부모와 히키코모리가 '공멸'할 위험성이 있다“며 경고했다.

한편, 일본의 심각한 사회적 문제 중 하나인 히키코모리의 원인으로, 과거에는 사회성이 결여된 선천적인 요인이 가장 높았으나, 최근 들어 급격한 사회 변화로 인한 ‘정신적 질환 발병 증가’ 및 인터넷 보급 확산과 그로 인한 게임·도박 등 각종 사행성 오락의 중독으로 인한 후천적 원인이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

이 현상은 현재 일본의 사회적 현상으로만 극한된 현상이 아니다. 우리나라 또한 일본과 마찬가지로 어려운 취업난, 중·고등학교 때 겪은 왕따와 같은 트라우마, 인터넷 및 스마트폰 보급으로 인한 게임과 도박 중독 등의 원인으로 인해 방에서만 틀어박힌 ‘은둔형 외톨이’ 수가 최근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

더욱이 이들 ‘은둔형 외톨이’세대 대부분의 부모는 현재 퇴직을 코 앞에둔 ‘베이비붐’ 세대로 일본과 마찬가지로 앞으로 심각한 사회적 현상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농후하다.

때문에, 이에 대한 당국의 적절한 대처가 마련되지 않는다면, 일본이 현재 겪는 고통을 고스란히 우리가 겪어야 될지도 모를 일이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