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프랑스, 미래 이끌어 갈 신기술 공동 개발

산업부-프랑스 경제재정부, 자율주행차 공동연구개발 착수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와 프랑스 경제재정부는, 한불 정상회담(‘13년, ’16년) 후속조치로, 10. 26.(수) 서울에서 「제3차 한불 신산업 기술협력 포럼」을 개최하고, 미래 유망 신산업인 자율주행차 시장에 공동 진출하기 위해 저속정체구간 자율주행기술(TJA)을 공동개발하기로 했다.

포럼 내용으로는 제1차·2차 포럼의 성과(자율주행차 공동개발 과제) 소개와 제3차 포럼 신규협력 분야(이러닝, ICT융합, 에너지) 작업반 회의가 이뤄졌다.

특히 저속 정체구간 자율주행기술(TJA)은 시장형성중인 자율주행 핵심기술로 우리는 현재 고속도로 자율주행기술 상용화에만 성공한 상황이다.

한국의 강점 분야인 스테레오 카메라, 프랑스의 강점 분야인 24 기가헤르츠(GHz) 레이더 등 양국의 우수기술을 접목함으로써, 교통체증구간에서 차간거리 및 속도를 유지해 자동으로 운전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개발된 기술을 르노 전기차(ZOE)에 설치, 양국의 도로에서 시험평가하여 2020년 이후 소형 전기차의 옵션품목으로 양산을 추진함으로써 자율주행차 시장을 개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동 포럼에서는 이러닝, 에너지 신산업, 컨택트리스 서비스(Contactless Service)·사물인터넷(IoT) 등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분야로 한불간 공동 기술협력을 확대하기 위하여 3개 분야별 전문가 작업반도 구성하기로 했다.

강성천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2013년 11월 박근혜 대통령의 국빈방문시 양국 정상이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신기술 협력에 합의한 후, 실무협의를 거쳐 자율주행 핵심기술을 본격적으로 공동개발하게 된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평가하면서, “프랑스의 과학기술력과 우리나라의 응용·생산기술을 결합하면, 가상현실,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에너지 신기술과 같은 신산업 분야에서 상호 윈윈할 수 있는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이번 자율주행차 공동연구를 시작으로, 미래를 이끌어갈 신기술 분야에서 양국간 공동기술개발 노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향후 구체적인 성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