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산업역량 집약 '에스플렉스센터' 14일 개관

상암 DMC 내 연면적 81,969㎡에 전문동 ‘스마티움’, 대민동 ‘시너지움’ 연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서울의 IT-디지털미디어-문화콘텐츠 산업역량을 융‧복합적으로 집약한 ‘에스플렉스센터(S-PLEXCENTER)’를 디지털미디어 클러스터인 상암 DMC 단지 내에 14일(목) 오픈한다. ’09년 4월 착공해 올 2월 완공까지 약 7년여 만이다.

에스플렉스센터는 부지 면적 6,605㎡ 위에 연면적 81,969㎡ 규모로 조성됐다. 전문동인 <스마티움(Smartium, 지상 21층 규모)>과 대민동인 <시너지움(Synergyum, 지상 17층 규모)> 등 2개 동이 입체적으로 연결된 구조다.

▴서울시 데이터시스템을 통합하고 다가오는 클라우딩 컴퓨팅시스템 도입의 거점이 될 ‘클라우드센터(17~19층)’ ▴사이버 해킹의 위협으로부터 365일 24시간 서울시 행정망을 감시하는 ‘통합보안관제센터(20~21층)’ ▴시민 일상과 밀접한 교통·생활 정보를 다루는 ‘교통방송(3~7층, 12~14층)’ ▴빅데이터캠퍼스(15층) ▴‘IT공방(17층)’ ▴ ‘앱비즈니스센터(16층)’가 대표 시설이다.

특히 ‘빅데이터캠퍼스’는 민간‧공공데이터를 모아 민‧관‧산‧학이 자유롭게 공유‧분석하고 도시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지리정보 데이터 등 서울시가 제공하는 4천5백여 종의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

IT관련 민간기업들이 입주해 다양한 사업을 펼칠 수 있는 사무실 공간도 임대한다. 일부기업과 시설은 입주 예정으로 공공은 물론 DMC 입주 기업들과 연계해 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14일(목) 10시 에스플렉스센터 시너지움 1층 로비에서 박원순 서울시장과 IT분야 전문가, 입주기관 대표, 일반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관식을 개최한다.

개관식에서는 박 시장과 시민대표, IT개발자 등 16명이 ‘디지털 서울 선언문’을 발표한다. 센터 개관과 더불어 끊임없이 변화하는 디지털 기술의 가치와 철학을 실천하기 위한 확고한 의지를 8개 약속에 담았다.

시는 개관 당일에 이어 17일까지 개관기념행사를 이어갈 예정이다. e-sports 선수 팬 사인회(15~17일 시너지움 1층 링크스페이스), 보드게임 페스타(16~17일, 시너지움 11층), 코스프레 페스티벌(17일, 센터 일원),  교통방송 이전 개관 특별방송(15~17일) 등 다양한 행사가 시민들을 맞이한다.

최영훈 서울시 정보기획관은 “에스플렉스센터는 ‘새로운 연결, 디지털 허브’라는 목표에 걸맞게 공공과 민간의 다양한 분야가 협업해 기술 너머의 가치를 창출하고 경제 활성화까지 도모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에스플렉스 개관이 서울이 세계를 선도하는 디지털 수도로서 위상을 확고히 하는 새로운 출발점이 되도록 운영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