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강우 레이더 공동 활용 늘리자”…3개 부처 공동연수

국토부, 31일 ‘2016 기상-강우레이더 사용자 공동연수’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가 오늘 31일(화) 강남구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기상청, 국방부와 공동으로 ‘2016 기상-강우레이더 사용자 공동연수(워크숍)’를 개최했다.

레이더는 전자파를 이용하여 강우의 양과 분포, 이동을 관측하는 장비로써, 국토교통부(강우레이더)는 수자원관리 및 홍수예보, 기상청(기상레이더)은 악기상 감시 및 기상예보, 국방부(기상레이더)는 군작전지원을 위해 레이더를 활용하고 있다.

금번 공동연수는 기상·강우레이더 관련 연구의 활성화와 자료 활용성을 극대화하고, 레이더 협업행정의 미래 지향적인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 국토교통부(한강홍수통제소) 주관으로 3개 부처가 공동 개최하는 행사이다.

레이더 협업행정은 국토부와 기상청, 국방부가 협업을 통하여 홍수예보, 기상관측, 군사용으로 쓰던 각각의 운영체계를 표준화하고 관측 자료도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것이다. 레이더를 공동 활용함으로써 국가 재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국민 안전을 실현하고자 2010년부터 추진되어 왔다.

레이더 공동활용을 통해 각 기관의 레이더로 관측이 불가하던 지역이 관측 가능하게 되었으며 관측전략 수립, 기술개발, 유지·관리 등 각 기관의 역할에 따른 세부계획을 수립·추진함으로써 레이더 활용성을 높이고 있다.

이번 공동연수에서는 그간의 레이더 협업행정의 성과를 공유하고, 정부 3.0에 따른 협업행정 실천 방법에 대한 소개와 레이더 자료 사용자들의 연구 및 기술개발 현황, 계획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행정부에서 ‘정부 3.0 유능한 정부의 협업 어떻게 실천하나?’라는 제목으로 협업행정의 방향에 대해 소개하고, 이어서 ‘강우레이더의 수문활용’과 관련해 △강우레이더의 홍수예보 활용 △소형 강우레이더 도시홍수 감시 △전파 강수계 개발에 대한 발표와, ‘기상레이더의 응용기술’과 관련해서는 △레이더 활용 항공기상정보 △소형레이더 시스템 △레이더의 수치예보 모델 활용에 대한 발표를 할 예정이다.

한강홍수통제소 한 관계자는 “이번 공동연수가 레이더를 운영하고 있는 3개 부처의 자료 공동 활용 현황을 이해하는 자리이자, 앞으로 레이더 자료의 개방과 공유를 통해 레이더의 활용성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