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간다 농업지도자연수원 개원식 참석해 격려

새마을워크숍 행사를 참관해 새마을운동시범마을 지도자들을 격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 대통령이 30일 오전(현지 시각) 우간다 음피지(州)의 농업지도자연수원을 방문, 코리아에이드 사업현장을 시찰하고 있다. (제공=청와대)
박 대통령이 30일 오전(현지 시각) 우간다 음피지(州)의 농업지도자연수원을 방문, 코리아에이드 사업현장을 시찰하고 있다. (제공=청와대)

박 대통령이 우간다 국빈방문의 마지막 일정으로 현지시간으로 30일 오전 수도 캄팔라 인근 소재 음피지州에서 열린 농업지도자연수원 개원식에 참석했다.

농업지도자연수원은 코이카(KOICA)의 지원으로 건립된 아프리카 최초의 새마을운동 지도자 양성기관으로 연간 100명 이상의 농업지도자를 배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곳이다.

먼저 박 대통령은 무세베니 대통령과 함께 동판 제막식을 가진 후, 농업지도자연수원 강당에서 개최된 새마을워크숍 행사를 참관하고 워크숍에 참석 중인 70여 명의 우간다 전국 소재 새마을운동시범마을 지도자들을 격려했다.

이어 개원식 본행사에 참석, 축사를 통해 아프리카 최초의 농업지도자연수원 개원을 축하하고 새마을운동이 우간다 농촌개발에 미친 긍정적인 변화와 함께 농업지도자연수원을 통해 배출될 지도자들이 이끌 우간다의 미래 등에 대해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천혜의 자연환경과 온화한 기후, 비옥한 토지를 갖춘 우간다는 거대한 농업 잠재력을 가진 나라라고 말하며, 여기에 우수한 농업지도자들의 열정과 농업혁신이 더해지면 우간다 농업발전에 새로운 역사를 쓸 수 있다고 강조했다.

개원식 행사에 이어서 무세베니 대통령 내외와 함께 농업지도자연수원 내 부지에서 시행되는 코리아에이드 우간다 사업 행사장으로 이동해 보건·문화·음식 각 분야에 대해 시찰을 하고, 보건·진료 부분에 참여 중인 양국 의료진 격려와 현지 수혜자들과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코리아에이드는 한국형 개발협력 프로그램으로 10대의 차량이 지원대상이 거주하는 곳을 찾아가 보건의료·음식·문화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지난 28일(현지시간) 에티오피아에서 첫선을 보인 데 이어 이날 우간다에서도 코리아에이드 사업이 시작되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