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67억 불 인프라 사업에 참여 발판

우리 기업의 에너지·교통 인프라 사업 참여 문 열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 대통령과 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16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한-인도네시아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박 대통령과 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16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한-인도네시아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16일(월)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박 대통령의 초청으로 우리나라를 국빈 방문해, 청와대에서 한-인도네시아 정상회담, MOU 서명식, 공동기자회견 등의 일정을 가졌다.

박 대통령은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계기로 67억 불(한화 약 7.9조 원) 규모의 인도네시아 인프라 사업에 한국 기업이 참여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으며, 에너지·인프라 사업과 신성장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하고 경제 분야 8건을 포함한 총 11건의 MOU를 체결했다.

정상회담을 가진 후에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인도네시아와의 교역 및 투자 친화적인 환경을 만들기 위해 한-아세안 FTA의 충실한 이행과 추가 자유화 모색이 필요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인프라 및 에너지 개발 분야의 협력뿐만 아니라 신성장 동력 창출을 위한 협력강화에 대해 조코 위도도 대통령과 의견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또한, 양국 간 협력을 경제 분야를 넘어 인적·문화적 교류, 국방·방산 분야 등으로 확대시켜서 양국 간 포괄적 파트너십을 지향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특히, 한류 및 인도네시아 문화에 대한 상호 이해의 폭이 넓어질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도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 나가기로 했다며 내년 부산에 한-아세안 문화원이 개설되는데 우리 국민들이 인도네시아 문화를 좀 더 자주 접하게 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우리 두 정상은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서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면서 아세안 관련 회의 등 다양한 계기에 서로 긴밀히 소통해 나가기로 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인도네시아 정부가 북한의 핵실험, 미사일 발사, 잠수함 미사일 사출 실험 등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해 준 데 대해서 사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박 대통령은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이 많은 분야에 걸친 공동의 이해관계를 토대로 협력을 보다 확대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겠다는 점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번 조코 위도도 대통령의 국빈 방한이 양국 간 긴밀한 상생 협력 관계를 한 단계 끌어올리는 중요한 모멘텀이 됐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