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민관협업이 ‘새로운 행정패러다임’이 되다

행정자치부, 제5회 워크 스마트 포럼 개최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와 민간이 협업해 행정서비스를 개선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례가 확산되고 있다. 앞으로는 이러한 민관협업이 새로운 행정 패러다임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행정자치부는 25일(월)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지사에서 ‘이제는 민관협업이다’라는 주제로 제5회 워크 스마트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민간부문과의 협업을 통해 국민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5개 기관이 사례를 발표하고 경험을 공유했다.

첫 발표인 금융감독원은 SK텔레콤과 협업해 보이스피싱을 예방하는 사례를 소개했다.

SK텔레콤 앱 ‘T전화’는 국제전화에 대해 “국제전화입니다”라는 문구를, 보이스피싱 추정번호로 온 전화에 대해 “주의가 필요한 전화”라는 문구를 화면에 크게 표시하고 음성으로 안내한다. 또한 고객이 ‘T전화’의 녹음 기능을 이용하여 사기범 목소리를 녹음하면, SK텔레콤은 이를 금감원에 제공한다. 금감원은 이 음성파일을 대국민 공개해 추가 피해자 발생을 예방한다.

산림청은 정부·기업·시민이 함께 참여하여 도시숲을 조성한 사례를 발표했다.

산림청과 지자체는 부지를 제공하고 기업은 비용을 부담하여 숲을 조성하며, 시민과 NGO는 숲을 관리하는 모델을 구축했다. 2015년에는 686곳의 숲을 조성하여 도시숲 면적을 91만㎡ 확대하고, 약 225억 원의 예산을 절감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삼성화재는 임직원들의 급여 1%를 모은 사회공헌기금으로 2012년부터 1년에 2~6개의 학교에 학교숲을 조성하고 있다. 학교에 교목을 비롯하여 다양한 나무와 화초를 심었으며,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생태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환경부는 민간 지도 플랫폼을 활용하여 국립공원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 사례를 발표했다. 환경부는 민간이 확보하기 어려운 국립공원 DB(법정 탐방로, 탐방로 등급제, 시설물 위치, 탐방 소요시간)를 포털사이트에 제공하여 민간지도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켰다. 또한 카카오의 다음(Daum) 지도를 통해 국립공원 탐방로 로드뷰, 계절별 테마 탐방지도(설경길, 단풍탐방로, 야영장 등)와 같은 다채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서 온 참석자들은 발표가 끝난 뒤 민관협업을 추진하기 위해 필요한 노하우, 애로사항 등을 발표기관에 묻는 열의를 드러냈다.

김성렬 행정자치부차관은 “민관협업은 기존의 정부 주도 행정의 한계를 극복하고 민간의 우수한 자원을 행정에 활용함으로써 유능한 정부를 구현하는 정부3.0의 일환“이라며, “이번 포럼이 민관협업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