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소상공인 홍보 마케팅의 효자손이 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SA 부산소셜아카데미 박찬호 대표

현재 다양한 종류의 SNS가 사회 전반에서 활용되고 있다. 기존에는 전단지나 입소문으로 인기를 얻었다면 요즘은 IT시대에 걸맞게 간편한 소셜네트워크를 통한 홍보만으로도 고객들의 발걸음을 돌릴 수 있다. 적은 비용대비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는 SNS 마케팅은 소상공인에게도 인기를 끌고 있다. BSA 부산소셜아카데미 박찬호 대표를 만나 SNS 홍보 전략에 대한 궁금증을 A부터 Z까지 풀어보았다.

소상공인을 위한 맞춤 SNS 교육
 박찬호 대표는 부산에서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개인 맞춤 컨설팅을 하고 있다.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온라인 공간에서 소통 하며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SNS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SNS 홍보의 중요성이 많이 알려지면서 활용법에 대한 단체 교육이 시행되고 있지만 배우고 싶어도 개인적으로 시간을 할애하기 힘든 소상공인들은 그마저 기회도 놓치고 있다. 소상공인의 안타까운 사연을 알게 된 박찬호 대표는 특별한 맞춤 컨설팅을 구상했다. 이들에게 더 나은 컨설팅을 위해 박 대표는 커리큘럼을 준비하기에 앞서 다양한 업종 대표들의 SNS 홍보 마케팅에 대한 애로사항을 들었다. 기존의 단체 컨설팅 방식의 여러 가지 개선할 점을 찾았고 과감히 커리큘럼 구성에 새로운 방식을 도입했다.

박찬호 대표는 5주 교육 과정 동안 기본적인 무료모바일홈페이지 구축과 각각의 SNS 특징을 활용하는 방법, 포털 사이트를 통해 광고를 할 수 있는 방법 등 자신이 가진 노하우를 하나도 빠짐없이 소상공인에게 알려주고 있다. 또한 소상공인들의 영업시간은 비교적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의 스케줄을 배려하면서 직접 찾아가는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박찬호 대표는 교육생과의 만남에 있어서 소통을 강조한다. 소상공인들의 직업 특성이나 개인적인 성향에 맞는 SNS를 본격적인 교육 이전에 무료로 진단해주고 있다. 그렇기에 첫 교육 시간에는 소상공인과 서로 살아온 인생이야기를 나누면서 구체적인 강의 계획과 목표를 설정한다. 5주의 교육과정이 끝난 이후에는 업데이트나 채널의 변경이 있을 경우를 대비해 추가적인 문의사항도 지속적으로 피드백하고 있다.

“요즘 떠오르는 창업아이템으로 반찬가게가 인기를 끌자 한 반찬가게 대표님께서 남다른 마케팅의 필요성을 느끼고 저에게 교육을 요청하셨습니다. 5주 완성교육으로 커리큘럼을 준비했는데 이미 2주차 교육 때 기본적인 홈페이지 구축만으로도 홍보효과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훌륭한 반찬 솜씨가 SNS 마케팅만으로도 빛을 발휘할 수 있어서 함께 기뻤습니다.”

교육을 하면서 다양한 직업군에 종사하는 대표들과 소통하면서 현장에서만 볼 수 있는 과정과 알지 못했던 영역을 배울 수 있다며 교육생들에게 감사함을 전했다.

 

더 열심히 알리고자
 박찬호 대표는 고객들이 찾아올 수 있는 온라인상의 간판이 바로 SNS임을 강조했다. 경쟁업체와 다른 차별화를 강조하면서 기발하고 창의적인 홍보수단으로 사용해 눈길을 사로잡는다면 바로 마케팅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밝혔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연결해주면서 인간관계를 더 넓혀갈 수 있는 도구입니다. 소상공인이 기발한 아이템으로 사업을 시작했다면 더욱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야합니다. 고객과의 소통이 장이 될 수 있는 SNS는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박찬호 대표는 현재 부산 경제 진흥원에서 초기 1인 창업자들을 위한 홍보 마케팅 멘토단으로 활동하고 있다. 홍보비용이나 수단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창업자들을 위해 마케팅 효과와 모바일 활용법을 교육한다. 최근에는 부산 영도에 위치한 사회 복지관에서 이주여성주민들을 위한 재능기부로 블로그 교육을 하는 등 사회적인 활동도 활발히 하고 있다.

올해도 도움이 필요한 소상공인을 만나고 싶다는 박찬호 대표는 부산에서 홍보 마케팅의 인지도가 올라간다면 SNS 분야별로 파트를 나누어 연구하고 같은 곳을 바라보며 함께 갈 동료 강사들과 출강·교육 인프라를 마련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새로운 인간관계의 장으로 자리 잡고 있는 SNS는 홍보 마케팅의 중요한 수단으로 더욱더 강조될 것이다. 편안한 단체 강의대신 천천히 소상공인과 일대일로 만나 진정성 있는 컨설팅을 하겠다고 밝힌 박찬호 대표의 앞으로 행보를 기대해본다.

前한국소셜미디어진흥원 SNS 소셜미디어 강사
現부산광역시 창업멘토단활동
SNS 활용 교육 및 모바일,소셜 미디어 교육
공저 「SNS로 브랜드 가치를 높여라」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