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혁신파크' 25개 야외공간 선보인다

서울혁신파크 야외에 혁신활동공간 조성… 17일부터 3개월 시범운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스페이스
모바일스페이스

[서울=피플투데이] 김용수기자=기존 도서관이 주는 적막함에서 벗어나 낮에는 큰 창을 통해 들어오는 풍경을, 밤에는 새어나가는 불빛이 주변을 밝혀 하나의 커다란 랜턴처럼 변신하는 따뜻한 모습을 선물하는 서너평 남짓한 도서관이 있다. 

기존 테니스장이었던 곳은 조명탑을 그대로 살려 조명으로 쓰고 실내에는 공중정원을 꾸며 빗물로 식물을 키우는 독특한 형태의 공연장으로 탄생했다(전봇대집). 또 네 바퀴가 달린 이동식 작업장은 조리시설, 스피커, 빔프로젝터 등이 갖춰져 있어 주방부터 음악감상실까지 내 맘대로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허니루트하우스, 모바일스페이스, 스마트정글 등). 사각형이라는 고정관념을 깬 원형 탁구대에서는 나만의 새로운 게임 룰을 만들어 즐길 수 있다. 

서울시는 서울혁신파크(은평구 구)질병관리본부 위치) 내의 야외 공간 곳곳이 2~9평 남짓의 작은 25개 창의공간(건축면적 716.97㎡, 연면적 843.35㎡)으로 재탄생해 오는 17일(목)부터 3개월간 시범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시는 서울혁신파크의 건물 내 공간뿐만 아니라 야외에서도 혁신파크 조성 취지와 연계해 시민 누구든지 책을 읽고, 배우고, 생각하고, 놀이를 통해 새로운 것을 만드는 등 혁신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조성 취지를 밝혔다.

스마트정글
스마트정글

문화예술, 조경, 디자인, 대안에너지, 건축, 출판, 시민사회 등 다양한 분야의 혁신활동가, 주민 등 약 300여 명이 함께「야외공간·중소규모 건축물 활성화 프로젝트」를 ’15년부터 진행, 각자 자신의 분야뿐만 아니라 준비과정부터 전 과정에 이르기까지 함께 의견을 내고 참여했다.

25개 공간은 크게 ▴이동식 도서관(4개) ▴가변형 복합공간(11개) ▴혁신광장 중심 공간(8개) ▴대안에너지 기술시스템(2개)으로 구성된다.

이동식 도서관은 혁신파크 야외 공간 주요 거점에 4개가 설치됐다.   ‘다른 삶과 책’, ‘생각과 책’, ‘몸과 책’, ‘숲과 책’이라는 각각 다른 콘셉트 아래 혁신적 외관과 혁신파크의 숲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설계됐다. 특히, 올해 1월 세계적 건축웹진「아키데일리(ArchDaily)(http://www.archdaily.com/779690/pavilion-library-archiworkshop) 등 전 세계 약 50여 개의 사이트에 소개돼 많은 관심을 받고 있기도 하다.

서울시는 야외공간을 활용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서울혁신파크와 시민과의 접점을 넓혀가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야외 도서관에서는 작은 북 콘서트, 작가와의 만남, 강연회, 팟캐스트 방송 등을 수시로 열고, 시설물별로 특징을 살린 사회혁신 워크숍과 컨퍼런스도 개최할 예정이다. 또 혁신가와 시민이 함께하는 운동회, 가족행사, 시즌제 프로그램 등 이벤트와 주말장터(월 2회, 4~10월)도 계획하고 있다.

한편, 서울혁신파크는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청년일자리허브,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등의 기관과 다양한 사회혁신가들이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혁신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창조 공간이다. 서울시가 2019년까지 구)질병관리본부 10만여㎡ 부지 총 32개동을 단계적으로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전효관 서울혁신기획관은 “서울혁신파크를 찾는 시민들의 다양한 활동에 따라 용도와 목적이 달라지는 혁신적인 공간을 구성하는 것이 올해 주된 사업목표”라며 “다양한 연령층의 시민이 주체가 되어 야외공간의 시설물 하나하나에 관심을 갖고 그 안에 담긴 의미에 공감한다면 더욱 뜻깊은 체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