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석진 회장이 제안하는 ‘경영리더를 위한 가이드라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석진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이사장/CEO컨설팅그룹 회장
강석진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이사장/CEO컨설팅그룹 회장

1. 가치창조는 경영자와 모든 조직구성원들에게 그들이 함께 공유한 비전과 꿈으로 인식되어야 하며 기업의 최우선 과제가 되어야 한다.
가치창조는 조직구성원들에게 미래를 위한 비전과 꿈을 가지 수 있게 하며 그들이 강한 주인의식과 함께 주어진 업무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기업의 가치창조는 주주와 이해관계자들의 기대를 충족시키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이행과 지속성장을 가능하게 한다.

2. 사람중심 리더십을 실행한다.
경영리더들은 조직구성원들을 동료로서 인격적으로 존중하며 그들의 지식과 아이디어의 가치를 인정해야 한다. 비관료적이고, 개방적인 열린 조직문화를 구축하며 책임과 권한을 위임하면서 상향식 의사결정을 활성화한다. 또한 리더와 조직구성원들 사이에 벽이 없는 개방적인 열린 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3. 지식생산적이고 혁신적인 조직문화를 구축한다.
조직구성원들이 창조적이고 혁신적일 수 있도록 충분한 자유를 제공한다. 기업의 부와 가치를 창조하는 전략의 하나로서 조직 구성원들 사이에 벽이 없는 소통과 함께 지식과 정보와 아이디어를 신속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창조적인 융합을 위해 다른 사람들의 다양한 의견과 아이디어를 존중하며, 이를 유연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개방적인 정신은 오늘날의 비즈니스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건이다. 평생학습 문화 구축과 지속적인 인적자원개발과 인재양성에 투자하며 조직구성원들이 그들의 업무분야에서 긍지를 가지고 전문가 정신을 가지도록 독려한다.

4. 경영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효율적으로 적응하기 위해 새로운 미래 성장기회를 추구하며, 이를 위해 위험감수를 포함한 도적적인 비전과 목표추구를 최우선으로 한다.
기업의 비전과목표를 모든 조직구성원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충분한 노력과 시간을 투자한다. 효율적인 위기관리시스템을 운영하며 높은 비전의 도전적인 미래성장 동력사업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실행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위험을 감수하면서도 이로인한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도전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 조직구성원들의 시행착오를 이해하고 인정하도록 한다.

5.기업의 사회적책임 이행과 관련된 활동에 참여한다.
조직구성원들이 사회공동체를 위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생태계와의 공존을 통한 친환경적이며 지속성장이 가능한 미래성장동력을 개발하며, 국가와 사회를 위한 공유가치 창조를 적극적으로 독려한다. 미래지향적이며 친환경적인 기술이 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개선과 혁신을 통해 지식생산성을 향상시킨다.

6.경영의 투명성, 도덕성, 성실성, 정직성을 예외를 인정하지 않는 기업의 윤리경영원칙으로 실행한다.
이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구축하며 기업의 높은 대외적 신뢰도와 이미지를 유지하게 만든다. 엄격한 윤리규칙을 실행하는 것과 함께 도덕성, 성실성과 관련된 실행상의 어려움과 의문점을 토론하고 해결할 수 있는 윤리경영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