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비 걱정 없이 따뜻한 겨울 보내는 방법 알려드려요

서울시, 11일부터 가족단위로 참여하는 겨울방학 에너지 특강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서울시)
(출처:서울시)

[서울=피플투데이] 설은주기자=전기와 난방 등 에너지 요금이 걱정되는 겨울철, 서울시 원전하나줄이기정보센터에서는 오는 11일부터 29일까지 오전 10시부터 120분간 에너지 절약 교실을 운영한다.

특강은 ‘에너지 샐 틈 없는 우리집 만들기’, ‘겨울철 난방비 반으로 줄이기’, ‘업사이클링 친환경 셀프인테리어’ 등 3가지 주제로 진행되며, 주제별 5회씩 총 15회에 걸쳐 가정에서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에너지 요금 줄이는 비결’을 전수한다.

‘에너지 샐 틈 없는 우리집 만들기’ 교육은 효과적인 대기전력 차단을 위해 가정에서 대기전력이 가장 높은 전자제품에 대해 알려주고 ▲냉장고 설정 온도 높이기 ▲TV 절전 모드 설정 ▲에어컨 전력차단기 내려기 ▲인터넷 공유기 등 컴퓨터기기 대기전력 차단 등 한번 실천으로 간편하게 전기요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에너지 특강에서는 고가의 가습기를 구입하지 않고 일회용 컵을 재활용해 ‘나만의 가습기’를 직접 만들어볼 수 있는데, 가족이 함께 체험 교육에 참여하여 소통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겨울철 난방비를 줄일 수 있는 교육으로는 열화상카메라를 통해 단열과 기밀의 원리를 설명하고, 창문에 뽁뽁이 붙이기, 틈새에 문풍지와 방풍 가스켓 설치하기, 효율적인 보일러 관리 방법, 난방텐트 활용하기 등 난방 에너지 요금을 줄여주는 다양한 방법을 전수한다. 또한, 헌 옷을 활용하여 실내화와 수면양말을 만들어 일명 ‘셀프 난방’을 할 수 있는 용품 만들기를 체험할 수 있다.

업사이클링 셀프 인테리어 교육은 ‘버리면 쓰레기, 활용하면 자원’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업사이클링 방법을 알려주고, 올바른 분리배출 기준에 대해 상세히 알려주어 생활 쓰레기를 제로로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헌 양말을 활용하여 집안의 분위기를 바꿔줄 수 있는 인테리어 소품 만들기 체험도 진행한다.

정희정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과장은 “이번 에너지 절약 특강은 겨울방학을 맞이한 자녀와 가족들이 함께 에너지의 소중함과 ‘지혜롭게 잘 사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에너지 요금을 줄이는 비결, 올바른 분리배출과 업사이클링 방법을 가족 단위로 함께 배우고 실천하면서 보람과 즐거움을 느끼는 의미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