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일부터 도시가스 요금 평균 9.0% 인하

'15년 총 20.7% 인하에 이어 최근 유가하락분 반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피플투데이] 설은주기자= 새누리당과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1월 1일부터 도시가스 요금을 평균 9.0% 인하하기로 했다.

금번 요금인하는 원료비 연동제에 따라 유가하락으로 인한 LNG 도입가격 인하를 도시가스 요금에 반영한 결과로, 새누리당과의 당정협의를 거쳐 구체적인 인하율을 확정하였다.

지난해 총 20.7% 인하에 이어 1월에도 큰 폭의 인하가 이루어지면서 국민들의 에너지 요금 부담 경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금번 도시가스 요금 인하는 지난해 9~10월 사이의 유가하락분이 LNG 도입가격에 반영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금번 조정으로 도시가스 요금은 기존 17.2356원/MJ에서 1.5490원/MJ 하락한 15.6866원/MJ으로 변동한다.

이에 따라, 다른 경쟁연료 대비 LNG 상대가격이 개선되어 친환경 연료인 도시가스를 사용하는 기업들의 부담이 완화되고, 소비자 물가 0.18%p 인하, 생산자 물가 0.24%p 인하로 국내 물가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도시가스를 사용하는 약 1,657만 가구의 가구당 평균 요금은 현재보다 매월 3,435원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도시가스 사용이 많은 동절기라는 점을 고려하면 요금 인하 체감효과는 더욱 클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가스공사는 금번 요금 인하에 그치지 않고, 향후에도 유가하락으로 인한 원료비 인하요인이 발생하면 이를 즉각 도시가스 요금에 반영하여, 서민들의 에너지 사용 부담이 완화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