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고현항, 해양도시공간으로 거듭난다

해수부, 11일 고현항 항만재개발 착공식 개최…총사업비 2조1천억 원 투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피플투데이] 탁정하기자=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거제 고현항 항만재개발사업 착공식을 오는 12월 11일(금) 거제 고현항 오비부두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항만기능이 상실되고 있는 고현항에 '해양과 시민생활이 공존하는 고품격 해양도시공간'을 조성하여 침체된 주변 상권과 도시기능을 활성화하고 이를 통해 미래 성장 축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사업에는 총사업비 2조 1천억 원(상부시설포함)이 투입된다. 2021년까지 약 7천억 원을 투입하여 약 60만㎡ 부지에 접안시설 및 외곽시설, 공원 녹지, 주거용지 등을 1,2,3단계로 나누어 조성하며, 이후 민간자본 1조 4천억 원을 유치하여 주거, 상업, 교육, 업무시설 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2013년 거제시의 사업제안 후 실시협약 체결 및 사업계획 수립, 공유수면매립 기본계획 반영 등 각종 행정절차를 거쳐 올해 6월 실시계획승인을 거쳐 사업이 본격적으로 착수하게 된 것이다.
 
그 동안 거제시는 세계 조선산업의 중심도시로 성장했으나, 섬 지역특성상 가용부지 확보가 어려워 도시성장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약 6조원의 경제적 효과와 약 3만 명의 일자리 창출 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활성화하고, 도시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성기 해양수산부 항만지역발전과장은 “항만재개발로 인해 노후화된 여객부두 및 일반부두를 새롭게 설치하고 매립부지에 공공용지와 주거용지, 상업용지 및 업무용지 등을 추가 확보하여 부족한 도시용지를 공급함으로써 도시발전의 새로운 도약을 맞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