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고의 메디컬 경영 파트너 _ 서은경|(주)인사랑컨설팅 대표

  • 입력 2013.03.18 11:13
  • 기자명 정혜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고의 메디컬 경영 파트너
의료서비스 혁신 위한 맞춤형 컨설팅 제공


서은경
|(주)인사랑컨설팅 대표
 
 치열한 경쟁구도를 이루고 있는 한국 의료산업. 좁은 국내 시장을 탈피, 세계로 진출하기 위한 민간병원들의 각고의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상당수의 병원들의 경우, 아직 경영?고객 서비스 자산의 확보가 여의치 않은 상황이기에 스스로의 체질 개선을 위해 외부 전문가의 도움을 절실히 원하고 있다. 이러한 국내 의료계의 현실에 부응하며 맞춤형 메디컬 컨설팅을 제공해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기업이 있어 화제다. (주)인사랑컨설팅 서은경 대표는 국내 최고의 전문 메디컬 컨설팅 기업을 이끌며, 방대한 정보자산과 그만의 차별화된 노하우를 백분 발휘, 경영 시스템 개선에 목말라하던 병원들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최근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두지휘하며 업계의 롤모델로 우뚝선 서은경 대표를 만나 그간의 성과와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 들어봤다.

의료 경영 전문가들의 요람- ‘한방 메디컬 코디네이터 경영 협회’ 발족
 최근 서은경 대표는 새로운 도약을 앞두고, 전국을 누비며 바쁜 일정을 소화해내고 있다. 이미 ‘인사랑 인재 개발 평생교육원’을 설립해 인재양성에 많은 신경을 써왔던 그는 한방메디컬 코디네이터경영협회(이하 협회) 발족을 기점으로 체계적인 전문가양성과 더불어 보수교육이 탄탄해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저희 (주)인사랑컨설팅은 병원컨설팅과 더불어 의료분야 전문 인력 양성에 많은 역량을 할애해왔습니다. 오랜 기간 메디컬 분야 관련 사업을 하면서 고급정보와 교육의 절실함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는 탓이지요. 이 분야는 규모에 비해 인력이 부족하다보니 많은 문제점들을 낳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협회 발족을 통해 더 높은 수준의 인재 양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더불어 직원 근로환경과 처우개선에 힘을 보태, 직원들이 한 병원에서 꾸준히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제반 조건을 마련하도록 할 것입니다.”
 협회는 2월말에 발족하여 3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할 계획이다. 이미 서은경 대표의 교육과정을 수료한 학생들 상당수가 정회원으로 가입해 양적·질적으로 풍부한 인재로서 기대 받고 있다. 아울러 서 대표는 공신력있는 민간자격증 교부기관으로서 끊임없는 자기혁신을 예고하고, 지속적인 정부정책 세미나에 참여, 회원들에게 최신의 정보를 전달하는 창구로서 협회를 육성해나갈 계획을 밝혔다.
 “무엇보다 우리 협회는 단지 메디컬 아카데미로서의 기능에 머무르지 않고, 관련 산업을 아우르는 포괄적인 컨설팅 전문 인력 양성기관이자 인증기관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예로 최근 인구고령화로 실버산업이 큰 주목을 받고 있는데, 한의학의 경우 국민들의 건강한 노후생활 보장을 위해 많은 연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저희 협회는 이러한 한방의 관심사와 보조를 맞춰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등 관련 직종자들에게 한방 노인학 교육을 제공하고 이에 새로운 자격인증을 해드리는 것이죠. 사회 변화에 맞춰 새로운 지식으로 무장한 전문인력임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또한, 교육을 통해 이혼, 조기퇴직으로 인한 재취업 희망자, 싱글맘 등의 사회복귀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서은경 대표. 그는 병원 인력 채용 시 사회적으로 소외된 이들을 우선순위로 취업할 수 있도록 특별관리 하고 있어 호평 받고 있다. 
 

기성화 컨설팅으로 고객친화적 병원서비스 추구
 경영컨설팅 분야는 (주)인사랑컨설팅의 주축이자, 가장 커다란 규모를 자랑하는 사업부다. 서은경 대표가 젊은 시절 병원 경영 효율화 및 홍보에 관한 수완을 인정받아 사업규모를 키워온 것이 현재 (주)인사랑컨설팅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따라서 자신의 땀과 눈물의 기록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경영컨설팅 분야는 그가 가장 아끼고 자랑할 만한 성과다.
 “우리 (주)인사랑컨설팅은 한번 인연을 맺은 병원과 마지막까지 함께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그마한 병원의 오픈부터 경영일반, 궁극적으로 네트워크 구성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이고 꾸준한 자문 업무를 목표로 하고 있지요. 일종의 ‘움직이는 경영본부’로서 해당 병원에 고객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전달, 끊임없이 긴장감과 혁신성을 부여하고 최선의 의사결정선택지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서은경 대표는 자신이 자문한 작은 로컬 병원이 점차 대규모 네트워크 병원으로 성장해나가는 모습을 볼 때 가장 뿌듯함을 느낀다고 말한다. 그에게 컨설팅은 단순한 사업프로젝트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주)인사랑은 컨설팅 부문에 총 7개의 하위 사업파트가 있습니다. 다각도에서 병원의 상태를 진단, 최선의 경영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 대표는 의뢰인에게 최적화된 경영진단을 내리고, 정확한 처방을 내리기 위해 직접 병원을 찾아 상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그간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즉석에서 굵직한 혁신계획이나 개선점을 짚어내는 것을 옆에서 지켜보는 의료 관계자들은 하나같이 “주머니에 넣고 다니며 조언을 구하고 싶다”며 찬사를 아끼지 않는 것으로 전해진다. 더불어 (주)인사랑컨설팅은 경영자문 외에 직원교육, CRM(고객관계관리)교육 및 ISO인증에 이르기까지 경영 전반에 대한 부가적인 지원 서비스도 탄탄하다. 덕분에 의료계 종사자 전반에 걸쳐 매우 두터운 유대감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S에스테틱’ 사업을 펼치면서 뷰티케어와 의료산업을 연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이뿐 아니라 (주)인사랑컨설팅은 메디컬 최고위과정, 메디컬 컨설턴트 과정, 메디컬 강사과정, 이미지메이킹 과정, 병원코디네이터 과정과 한방파워실무교육을 통해 메디컬 고객 접점 직원에서부터 교육자, 최고위 리더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콘텐츠를 자랑한다. 특히 한방파워실무교육의 경우, 우리 전통 의학의 신뢰회복과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글로벌스탠다드 향한 한방의 도약을 응원합니다”
최근 한방은 세계화의 기류에서 약간은 소외된 경향을 보이고 있어, 한방 의료진들은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한의학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각종 건강식품 포화 및 차문화 발달로 한방의 입장이 여러모로 난처해졌기 때문이다.
“이제 환절기에 한약을 복용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많이 퇴색됐습니다. 10여 년 전만 해도 체력증진을 목적으로 동네 한의원을 많이 찾았는데, 지금은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건강식품이 더 큰 호응을 얻고 있죠. 그러나 환자의 체질을 면밀히 진단해 달인 한약만큼 도움 되는 보약도 없습니다. 이제 항상 웰빙식으로 한약을 먹어야 한다는 의식을 가져야 합니다. 한방은 ‘Korea Medicine’을 브랜드로 거듭나 ‘더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처방 시스템을 마련해야 할 시기에 이르렀습니다. 아울러 예방의학의 장점을 강조한다면 한류에 편승해 한방의료관광을 활성화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지난해부터 한방미래미소찾기 캠페인을 진행하며 한방선호도 올리기에 열의를 쏟고 있는 서은경 대표. 한방의 발전에 큰 뜻을 품고 있는 그는 현재 의식 있는 한의사들과 함께 연구를 거듭하고 있음을 밝혔다.
 
사업을 시작하기 전 몸담고 있던 한의원에서 우연히 홍보 기획을 맡아 막대한 매출상승을 기록해 스스로도 놀랐다는 서은경 대표. 그때의 우연한 첫걸음이 지금의 그를 있게 한 것이다. 이후 젊은 나이에 CEO가 되어 사업을 펼치면서 이화여대 평생교육원 및 공주영상대학교 취업과정 특강, 대규모 간호학원에서 병원 코디네이터 과정 특강 등을 10여 년간 해오며 노하우를 쌓아왔다. 강의활동을 이어오던 중, 그의 강의를 우연히 접한 의료관계자들의 추천에 의해 컨설팅 분야에 입성하게 됐다. 이후 그의 뜨거운 열정은 수많은 병원들의 건전한 경영과 위기안정화라는 성과로 결실을 맺기 시작했다.
 “모르는 분들께 병원 컨설팅은 화려하고 쉬운 일로 보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저를 포함한 (주)인사랑컨설팅의 컨설턴트들은 명확한 효과 증대를 위해 스스로 뼈를 깎는 공부는 물론이요, 분단위로 쪼개는 일정을 관리하며 클라이언트들에게 최선의 결과를 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제 (주)인사랑컨설팅은 기성화 컨설팅을 목표로 더 큰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어떤 병원이라도 쉽게 경영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지혜를 드리는 것, 이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국내 한·양방 병원들의 안정된 의료관광 진출 위해 열정 쏟을 것
 “주님이 주신 달란트 안에서 내가 할 수 있는 노력과 정성을 다해 가장 중요한 결과물이 나올 수 있도록 일해야 한다는 것이 제 인생철학입니다. 항상 최선의 노력을 다해 좋은 결과물을 창출하는 사람, 그룹 안에서 가장 빛이 나는 사람이 되고자 합니다.”
 서은경 대표는 지금의 자리에 이르기까지 그를 믿고 따라주는 사업파트너, 병원 원장님들, 그리고 후배들에게 감사함을 전했다. 더불어 늘 곁에서 정신적인 지주가 되어주는 사랑하는 남편과 쌍둥이 아이들에게도 깊은 애정을 표했다.
 
 병원경영의 토털솔루션을 제공하는 (주)인사랑컨설팅은 앞으로 우리 한·양방 병원들의 안정된 의료관광분야 진출에 더 큰 열정을 쏟겠다고 약속한다. 아울러 국내 의료산업 해외진출의 첨병으로 궂은일을 도맡아 하는데 소명의식을 느낀다는 서은경 대표에게서 무한한 신뢰를 느낄 수 있었다. (주)인사랑컨설팅이 인정받는 이유는 ‘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 때문일 것이다. 자사의 발전 뿐 아니라 의료업계와의 동반성장을 추구하는 (주)인사랑컨설팅은 인재육성을 중시하는 사회와 함께 호흡하는 진정한 상생의 기업으로 평가할 수 있겠다. 독실한 기독교적 숭고함을 품고 항상 자신에게 주어진 상황에 최선을 다하고자 노력해온 서은경 대표. 그의 진취적 발걸음이 앞으로도 꾸준히 이어지길 기대해보며 그와 함께 우리 한방이 세계에 진출해 인정받는 날을 기대해본다.

■서은경 대표 약력
現)(주)인사랑컨설팅/ 인사랑아카데미 대표이사
現)중소기업청 주관 소상공인지원정책 “자영업 경영컨설팅”
-제3차 경기지역전문 컨설턴트(2005년~현재)
現)S에스테틱 대표원장
現)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전략(MBA)전공
한의원의 CRM활동이 CRM성과에 미치는 영향 : 고객만족을 매개변수로 연구 논문 발표
前)한방실무세미나 기획 및 진행(평택시, 의왕시)
前)서울 강남 ak양·한방 협진클리닉 경영연구소장 역임
前)인사랑연구소(병원 컨설팅 및 직원교육 컨설팅) 대표이사 역임
前)여성가족부 병원코디네이터 양성과정 한방벤치마케팅부문 강사
前)이화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 “병원서비스전문가과정” 출강

공주영상대학 스튜어디스학과 취업 과정 출강
다수 대형간호학원 병원코디네이터 과정 출강
서비스진흥협회 주관 자격증시험 “병원 서비스 코디네이터과정” 출제위원 역임
다수 병원 외 기업경영컨설팅 수행(한의원, 정형외과, 신경외과, 통증의학과, 치과 外)
2009년 글로벌마케팅 모니터링 컨설턴트 위촉
2010년~2012년 서울시교육청 특수고등학교 교사 직무연수강의 진행
2011년~2012년 대한민국 글로벌의료서비스 대상 수상 병원 컨설팅 수행
다수 고등학교와 산학협동(MOU) 프로젝트 진행
(주)인사랑컨설팅 ISO 품질/환경경영시스템 미국인증 획득
해외환자유치기관등록/보건복지부 승인
해외의료관광에이전시 MOU체결·서울대병원 고대안암병원, 우리들병원, 밝은세상안과
2010년 해외의료관광 환자유치 진행(경희동서신의학병원, 우리들병원)
2011~12년 대한민국 글로벌 의료서비스 대상 수상 병원 컨설팅 진행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