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화장품, 안전은 강화하고 규제 개선

타르색소 2종 영·유아 사용금지, “아토피 피부에 보습” 표시·광고 가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피플투데이] 탁정하기자=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승희)는 영유아 화장품에 ‘적색2호’와 ‘적색102호’의 사용을 금지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화장품의 색소종류와 기준 및 시험방법」일부 개정안을 오는 11월 17일 행정예고 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영·유아의 경우 손 등을 빨아 이들 색소를 먹을 우려가 있어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했다.
 
해당 색소는 어린이 기호식품, 가글제 등 의약품, 구강청결제(치약 등)와 같은 의약외품에서도 사용이 금지돼 왔다.
 
식약처는 ‘아토피 피부에 보습’을 주는 화장품을 제조·판매·광고할 수 있도록 하는 「화장품의 표시·광고 실증에 관한 규정」일부 개정안도 같은 날 행정 예고한다.
 
이번 개정안은 아토피 피부에 사용할 수 있는 화장품의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검증되지 않은 화장품으로 인해 소비자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마련하였다.
 
다만, 아토피 피부에 사용할 수 있는 화장품은 ‘아토피 피부에 보습’이라는 문구만을 표시·광고하도록 하여 아토피에 치료효과가 있다고 오인되지 않도록 했다.
 
아울러 아토피 피부에 보습 효과가 있는 화장품을 제조·판매하기 위해서는 「의약품 등의 안전에 관한 규칙」에 따른 임상시험실시기관에서 효과가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인체적용시험자료(실증자료)를 구비해야 한다.
 
식약처는 이번 개정안을 통해 화장품의 안전관리는 강화하고 소비자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규제 개선을 통해 산업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