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희 교수, “가공육 발암위험 낮추려면 칼슘 섭취”

백형희 교수, "1군 발암물질 분류에 너무 과민하게 반응할 필요없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피플투데이] 탁정하기자=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 가공육이나 적색육에 의한 암 발생 발표에 많은 국민들이 우려하고 있다. 

 
호서대 임상병리학과 정상희 교수는 지난 29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 주최로 서울 라마다 호텔&스위트 남대문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는 보고서에서 칼슘을 섭취하면 가공육이나 적색육에 의한 암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직접 밝혔다”고 소개했다.
 
그는 또 “IARC가 평가에 참고한 문헌엔 클로로필(엽록소)ㆍ폴리페놀ㆍ비타민 Cㆍ비타민 E 등이 암 발생을 차단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고 덧붙였다.
 
가공육이나 적색육을 먹을 때 엽록소ㆍ폴리페놀ㆍ비타민 Cㆍ비타민 E가 풍부한 채소를 곁들여 먹는 것이 건강한 육류 섭취법이란 것이다. 이날 간담회에선 또 양질의 동물성 단백질ㆍ철분ㆍ칼슘 등이 풍부한 고기를 즐기되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는 데 전문가들의 의견이 모아졌다.
 
IARC는 가공육의 경우 하루에 50g 이상 섭취하면 발암 위험이 18%, 적색육을 하루 100g 이상 먹으면 발암 위험이 17% 높아진다고 밝혔다. 서울대 식품영양학과 권훈정 교수는 “가공육 50g은 핫도그형 소시지 한 개와 비엔나소시지를 5개 정도에 해당하는 양”이고 “적색육 100g은 작은 안심 스테이크 한개 정도의 양”이라고 설명했다.
 
2010∼2012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의 평균 1일 가공육 섭취량은 6g 정도에 불과하다. 가공육을 많이 먹는 순서로 상위 5% 이내에 든 사람은 하루 14g, 1% 이내인 사람은 151g을 섭취한다. 또 소고기ㆍ돼지고기ㆍ양고기ㆍ염소고기 등 적색육의 1일 평균 섭취량은 56g으로 IARC가 문제 삼은 하루 100g 이상의 절반 수준이다. 하지만 적색육 섭취량이 많은 순서로 상위 5%는 하루 302g, 상위 1%는 886g을 섭취한다. 이처럼 과도한 양을 섭취하는 사람들은 적색육과 가공육 섭취를 줄일 필요가 있다.
 
서울대 농생명공학부 최윤재 교수는 “우리나라의 노인의 90% 이상이 현재 적색육 등 육류 섭취가 부족한 상태”이며 “정부가 각 연령대병ㆍ성별 적정 육류 섭취량을 하루 속히 마련해 국민에게 적절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것”을 주문했다.
 
IARC가 이번에 문제 삼은 가공육 내 발암가능 성분은 다환방향족탄화수소(PAH)ㆍ이환방향족아민(HCA)ㆍ니트로스아민ㆍ헴(heme) 철 성분 등이다. 성균관대 약대 김형식 교수는 “PAHㆍHCA를 최대한 적게 섭취하려면 고기를 직접 불에 직화해서 구워먹지 말고 삶거나 익히는 등 고기에 열은 가급적 낮게, 짧게 가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현재 수준의 가공육과 적색육 섭취는 우려할만한 수준이 아니며 과민 반응할 필요가 없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단국대 식품공학과 백형희 교수는 “지나친 육류 섭취는 심장병ㆍ당뇨병 등 다른 질병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며 “1군 발암물질 분류에 너무 과민하게 반응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가공육이 발암물질 1군으로 분류됐다고 해서 가공육 섭취가 흡연이나 석면만큼 위험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WHO의 분류는 가공육이 암을 유발한다는 과학적 증거가 충분하다는 의미이지, 위해의 정도를 평가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