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도 살리고 경제도 살리는 발명품 _ 임대택|기원맥스 대표

  • 입력 2013.03.15 16:19
  • 기자명 현준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도 살리고 경제도 살리는 발명품


임대택
|기원맥스 대표

환경문제가 오래전부터 제기되면서 친환경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삶과 밀접한 부분에서의 친환경이 중요시 되고 있는 가운데 임대택 대표는 ‘에코파워’라는 친환경 연료절감제를 개발해 친환경 사업에 발을 내딛고 있다. 친환경 제품일 뿐 아니라 기존 연료첨가제와는 다르게 검증된 연료절감효과로 국내 연료소비시장에 큰 바람을 일으킬 예정이다. 일본의 신물질 및 에너지관련 기술진과 공동연구를 통해 나온 연료절감제 ‘에코파워’는 어떤 비전을 가지고 있는지 들어보았다.

주목받고 있는 친환경 사업
친환경의 가치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2000년 이후 환경오염문제가 화제 되면서 시민들은 친환경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점점 짙어지고 있다. 지난 2010년 제일기획의 ‘그린 소비자의 인식과 소배행태에 대한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의 15~49세 남녀 300명을 대상으로 벌인 조사에서 대상자의 78.3%가 친환경 활동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 제품 구매 의사를 묻는 질문에 77.3%가 ‘같은 조건이라면 친환경 상품을 선택하겠다’고 답했고 40%는 ‘가격이 다소 비싸더라도 친환경 제품을 구입하겠다’고 나타났다.
 반면 ‘친환경 제품에 대한 평가’를 묻는 질문에서는 ‘가격만 비싼 제품’이라는 답변이 34%를 차지하기도 했다. 또 소비자들의 친환경에 대한 인식이 높으면서도 무공해 제품 사용이나 에너지 절감 등 친환경 활동에 대한 실제 참여도는 낮은 편이었다. 이는 친환경 제품이 가격이 비싼 것으로 인식되고 있고, 신뢰도 아직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보고서는 분석됐다.
 이에 따라 친환경을 저탄소와 신생에너지에 초점을 맞추고 관련 제품을 첨단으로 인식할 수 있는 마케팅이 요구된다. 대다수 기업들은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으나 아직도 최고 경영진들 사이에서 친환경 사업 분야에 대한 관심은 일반 소비자보다 저조한 편이고 친환경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과 노력이 필요로 해 친환경 사업은 난항을 겪고 있다.
 친환경 전략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마케팅 방법을 친환경 마케팅 방법으로 전환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 실천할 수 있는 것부터 차례로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공인된 안정성과 확실한 효과
친환경 제품이 소비자들과 기업 사이에서 주목을 받게 된 주원인은 다름 아닌 ‘환경오염’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지구 온난화’는 20세기 초부터 문제제기 되어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대표적인 환경문제이다. 지구온난화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진 바가 없지만, 온난화의 주요 원인은 온실가스라는 설이 유력하다. 사람들의 활동으로 인한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와 메탄, 수증기가 대표적인 온실가스다.
 우리나라는 1990년 이후 에너지소비량 세계 10위권에 포함되면서 온실가스 배출량 또한 세계 상위권 수준이 되었다. 이에 자연적으로 필요시 되는 것이 친환경적이면서 온실가스의 배출량을 감소시킬 수 있는 제품이다.
 임대택 대표의 ‘에코 파워’는 교토의정서 채택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 감축에 기여하고, 더 나아가 고유가 시대에 전량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국내의 에너지현실에서 소비자의 연료비 절감으로 경제적 효과를 극대화하자는 취지에서 개발되었다.
 ‘에코파워’는 불완전한 연소에 의해 낮아진 엔진효율을 극대화해서 매연을 저감시키고 주행거리를 높여주는 조연소 산화촉매 작용을 하는 친환경 연료절감제다.  특히 일본에서 현재 절찬리 사용보급 중에 있는 촉매효소를 사용한 제품이라는 것에 큰 의의가 있다. 기존의 연료첨가제는 단순히 엔진 내부에 축적된 탄소 제거 및 코팅막을 형성하는 반면에 ‘에코파워’는 촉매효소의 작용에 의한 기름분자 분해로 완전연소를 통한 탄소제거 및 매연배출 감소 외에 연비까지도 향상시켜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다.
 또 차량에 장착하는 제품이 아닌 연료를 분해해 연료절감 효과를 발휘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차량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모든 차량에서 15-20%의  절감 효과를 나타내며 노후된 차량에서 더욱 확실한 반응효과를 볼 수 있다. ‘에코파워’는 국가검증기관인 한국석유품질관리원에서 배출매연 적합판정을 받았을 뿐 아니라, 상당기간동안 다양한 방법으로 실질적인 연료절감 효과를 검증하였으며, 환경 안정성도 확실하다.
특히 에코파워와 함께 사용되는 엔진코팅제인 ‘에코파워플러스’는 기존 윤활유와 에코코팅제를 혼합한 윤활유의 내마모성 비교테스트 검사 결과 37%의 내마모성이 향상되는 좋은 결과도 나와 엔진의 수명연장에도 기여할 수 있는 제품으로 개발되었다.
 다만 법령강화 전 무분별한 제품출시로 소비자 인식이 좋지 않으며 기존 연료첨가제와 여타 첨가제 제품이 많아 혼동요인이 있다. ‘에코파워’가 활성화되어 연료소비의 절감에 기여해 소비자의 경제에 도움이 되고,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효과로 지구 환경개선에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