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소비, 메르스 이전 수준 회복”

대외 위험은 여전히 존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피플투데이] 이지희기자=정부는 현 한국경제에 대해 "내수 개선세가 확대되고 생산·투자도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중국 경기둔화와 미국 기준금리 인상 등 대외 위험요인을 여전히 갖고 있다"고 진단했다.

기획재정부는 8일 발간한 '최근 경제동향'(그린북)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소비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이전 수준을 상회하면서 생산, 투자도 2분기 부진에서 회복되고 고용도 양호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으나, 저유가로 물가상승률은 낮은 수준을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재부는 소비회복에 따라 2분기 부진에서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고, 고용도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물가상승률은 저유가로 낮은 수준을 지속했다고 평가했다.

백화점 매출액은 9월 들어 전년 같은 달보다 14.1% 증가했고 할인점 매출액도 10.0% 늘어나 9월 들어 소비가 빠른 속도로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9월 국산 승용차의 내수판매량도 1년 전보다 15.5% 증가했다.

휘발유·경유 판매량은 6.2% 늘어났으나 전달(10.8%)보다는 증가 폭이 크지 않았다.

소비 호조로 카드 국내승인액도 14.8% 늘어났다. 지난달 증가 폭 10.3%를 웃도는 증가세다.

9월 중 주택시장은 매매가격(0.3%)과 전세값(0.4%)이 모두 전월 대비 상승했다.

기재부는 "추경 등 재정보강 조기집행,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등 내수 회복 노력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노동·금융·공공·교육 등 4대부문 구조개혁 가속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의 경제 불안이나 미국 금리인상 등 대회 불확실성에 따른 금융·외환시장 영향 및 국내외 경기 동향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필요하면 즉각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