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한국 신용등급 상향... 자신감 갖고 경제활동에 임하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플투데이 이지희기자]=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2일 “좀 더 자신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경제활동에 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8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며 한국의 신용등급이 상향조정된 것과 관련해  "우리 경제가 내수를 중심으로 회복세를 보이는 과정에서 지난주 국제신용평가기관은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가 국가신용등급을 사상 최고 수준(AA-)으로 상향 조정했다"라며 이 같이 말했다.

최 부총리는 “일본과 프랑스의 신용등급은 하향됐다”며 “세계적으로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다른 나라와 차별화될 만큼 우리가 선방하고 있다는 의미”라고 평가했다. 이어 “특히 최근 노사정 대타협과 남북 고위급 회담 타결이 긍정적으로 평가받은 결과”라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는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한계기업 등 위험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경제체질 개선을 위해 4대부문 구조개혁을 추진하겠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15일 노사정 대타협이 이뤄진 것에 대해서도 높이 평가하면서 차질 없는 후속조치와 함께, "금융개혁과 교육개혁도 보다 활발한 논의를 거쳐 개혁의 결과물이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최 부총리는 금융개혁과 관련 “10월 중 창업 및 성장단계 기업 지원 강화를 위해 정책금융 재편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인터넷 은행, 크라우드펀딩 등 새로운 금융모델을 조속히 도입하겠다”고 언급했다.

‘코리아 블랙 프라이데이’ 행사 시행으로 내수를 활성화 하겠다는 주장도 나왔다. 최 부총리는 “최근 3년 만의 추석 대목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어 내수와 서민경제의 어려움이 다소 덜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추석 이후에도 이런 분위기가 이어지도록 다음달 1~14일 ‘코리아 블랙 프라이데이’ 행사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회의 안건으로 상정된 ‘K-ICT 스마트 디바이스 육성방안’과 관련, 최 부총리는 “사물인터넷이라는 패러다임 대두와 웨어러블 기기 등의 초기시장 선점을 위한 글로벌 경쟁에 대응할 것”이라며 “스마트 디바이스의 기술개발과 제품화, 판로개척을 위한 규제 및 제도 개선을 민관이 협력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