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글로벌보건안보구상” 회의 D-3일

세계 제일 “보건안보 전문가” 서울로 집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플투데이 탁정하기자]=보건복지부는 외교부, 국방부와 함께 오는 9월 7일부터 9일까지 서울에서 개최 되는 제2차 글로벌보건안보구상(Global Health Security Agenda, GHSA) 고위급 회의가 3일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성공적인 회의 개최를 위해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건안보(Health Security)의 문제가 단순히 보건의료분야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범정부적(Whole-of-Government), 전사회적(Whole-of-Society) 문제라는 점은 각국 대표단 구성의 면면에도 잘 나타나 있다.
 
특히, 미국은 백악관 고위 관계자를 비롯하여, 보건후생부, 국무부, 국방부, 농무부 등 4개 부처에서 동시에 차관(보)급 이상 인사를 보내고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직접 축하 영상메시지를 보내는 등 이번 제2차 회의가 가지는 의미가 그 어느 때보다 각별하다고 전했다.
 
또한, 세계보건기구(WHO) 마가렛 찬 사무총장, 세계동물보건기구(OIE) 사무차장, UN식량농업기구(FAO) 사무차장, 세계은행 보건분야수석국장, UN에볼라대응기구 대표 등 전 세계 보건안보 관련 국제기구 최고위급 관계자가 총 출동, 감염병 위협에 대처하는 보건안보네트워크 공조 노력이 각 국가 및 국제 정책으로 구체화될 수 있도록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회의의 결과는 행사 마지막 날 장관급 회의 종료 직후 참가국 공동성명(‘서울선언문(Seoul Declaration)’)의 형태로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세계 각 국의 고위급 인사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관계로 안전·의료 대책을 별도로 수립하여 마련하는 등 행사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행사와 관련하여 응급상황에 대비하여 국민안전처, 경찰청, 국립중앙의료원, 강남보건소 및 인근 의료기관과 협조하여 행사장 사전 안전 점검 및 행사장 인근지역 위생 점검을 실시하고, 행사당일 인원 집중으로 인한 교통 혼선 및 만일의 사태를 대비하기 위해 코엑스 인근에 경찰인력을 추가로 배치하며, 소방 및 응급의료 인력도 대기할 방침이다.
 
이번 회의는 정부 간 회의인 만큼 원칙적으로 비공개로 진행이 되나 평소 초청하기 힘든 세계 최고 보건안보 전문가들이 방한한 만큼, 일반인들도 이들의 소중한 경험과 지식을 공유할 수 있도록 회의 첫 날(9.7,월) 공개포럼을 개최한다.
 
현장에서 함께할 수 없는 분들을 위해 해당 포럼을 웹캐스트로 중계,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에서 실시간으로 볼 수 있도록 지원한다.
 
복지부 관계자는 회의 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히면서, 덧붙여 그간 ‘전통적인 안보’ 개념이 적국의 물리적 침략으로부터 국가 영토와 국민을 보호하는 것이었다면, GHSA가 논의하는 ‘보건안보’는 국경 없는 감염병의 위협으로부터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새로운 안보 개념이다.

이번 ‘메르스’ 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감염병이 더 이상 어느 한 국가의 보건의료 분야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닌 글로벌 차원의 공동대처 노력이 필요한 새로운 안보 문제임을 명확히 인식·공유할 수 있도록 새로운 이정표를 설정하겠다고 밝히고,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