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경제부총리 "자본유출입 변화 대응 시스템 구비"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서 “美 금리 올려도 한국서 대규모 자본유출 희박” 확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경환 부총리, 터키 경제부총리 양자회담 사진 (사진 기획재정부)
최경환 부총리, 터키 경제부총리 양자회담 사진 (사진 기획재정부)

[피플투데이 이지희기자]=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미국이 기준금리를 인상해도 한국에서 대규모 자금유출이 발생할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내다봤다.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 참석 차 터키를 방문 중인 최 부총리는 4일(현지시간) 외신과 가진 인터뷰에서 “한국은 현재 거시건전성 제도 3종 세트 등 자본유출입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비하고 있다”며 “1997년, 2008년과 같은 대규모 자금유출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고 말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는 미국의 금리인상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는 “미국의 금리인상 속도에 대한 불확실성이 오래 지속되면 세계경제에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하고 경기회복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인상 시점 보다는 속도에 대한 불확실성을 줄이는 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언급했다.

미국 금리인상 가능성과 더불어 중국 경제 변화와 관련해서는 “중국이 이전과 같은 고도성장을 하기는 어렵겠지만, 중국 당국의 관리능력을 고려할 때 연착륙이 가능할 것”이라고 낙관적으로 진단했다.

그러면서 한국 경제 방향은 “수출품목의 고부가가치화, 기술혁신, 서비스 수출 확대, 한·중 FTA를 통한 내수시장 진출 활성화 등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최근 위안화 평가절하에 대해선 “중국 당국의 자국 경제에 대한 상황인식에 입각해서 취해진 조치라고 본다”며 “이로 인해 아시아에서 ‘환율전쟁’이 일어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답했다.

이어 “단기적으로는 금융시장 변동성이 증가하는 등 우리에게 부담 요인이지만, 위안화 절하 이후 원화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다”며 “중장기적으로는 중국 수출이 활성화되면 중간재 수출이 많은 한국에 긍정적 영향을 기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최 부총리는 “중국경기둔화, 세계교역량 감소, 신흥국 불안심화 등 대외적 하방 리스크가 커졌지만 경제활력 대책과 구조개혁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경우 올해 3%대 성장률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한다”면서, “현재 추진 중인 재정보강 등 확장적 거시정책의 효과를 분석해 보고 이후 추가적인 부양정책이 필요한지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