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창진 사무장, 조현아 상대로 美에서 소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플투데이 이지희기자]=박창진 대한항공 사무장이 이달 23일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을 상대로 미국 뉴욕주 퀸즈카운티법원에 손해배상청구소송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

24일 조 전 부사장 법률대리인 등에 따르면 박 사무장은 "조 전 부사장에게 기내에서 욕설과 폭행을 당해 육체적·정신적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금액은 명시하지 않았으나 한국에는 없고, 미국에 있는 제도인 '징벌적 배상'을 요구했다. 징벌적 배상은 민사재판에서 가해자의 행위가 악의적이고 반사회적일 경우 실제 손해액보다 훨씬 더 많은 손해배상을 하게 하는 제도다.

박 사무장은 미국 보스턴 현지 법무법인(로펌)을, 조 전 부사장은 앞서 선임한 미국 대형 법무법인 '메이어브라운'을 법률대리인으로 선임했다.

박 사무장 측은 "이번 사건으로 관제탑·활주로 종사자 등 미국 공항도 피해를 본 만큼 뉴욕에서 재판이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전 부사장 법률대리인은 "땅콩회항은 미국 관제탑의 허가를 받아 이뤄졌다. 한국법원도 미국 공항은 피해가 없었다고 판결했다"며 "김도희 처럼 징벌적 손해배상을 위한 '포럼 쇼핑'으로 '불편한 법정의 원칙'에 따라 각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불편한 법정의 원칙은 법관 재량에 따라 타지역 재판 권할권 행사를 자제할 수 있는 영미법상 제도다. 외국인이 제소한 사건의 재판을 거부하는 이유로도 쓰인다.

조 전 부사장 측은 '소송 당사자가 모두 한국인이고 관련 자료도 모두 한국어로 작성 된데다 한국 법체계에서도 충분한 배상이 가능하다'며 '재판이 한국에서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근로복지공단은 박 사무장의 신청을 받아들여 산재기간을 당초 1월29일부터 7월23일까지 인것을 2016년 1월7일까지로 연장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