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카카오톡 해킹 프로그램 구입 사실 드러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플투데이 서하늘이기자]=국가정보원이 중개업체인 이탈리아 해킹 업체 ‘해킹팀’을 통해 스마트폰을 실시간으로 들여다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입한 사실이 드러난 가운데, 13일 야당은 "충격적이고 소름 끼친다"고 반발했다. 이어 국회 정보위원회에 이병호 국가정보원장을 불러 '사이버 사찰 의혹'을 14일 추궁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작년 6월 지방선거 전에 카톡검열기능, 휴대폰해킹기능을 요청한 사실도 있었다고 전해졌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국정원이 조직적으로 선거개입에 활용해 온 의심과 함께 "이것이 사실이라면, 한국의 민주주의 기본 질서를 뿌리째 흔드는 심각한 사안"이라며 "국가 정보원의 불법 대국민 사찰 의혹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 우리 당은 총력을 다해 실체를 규명할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특히 해킹 프로그램 구매 시점이 대선을 앞두고 국정원이 '국내 정치 개입' 활동을 감행한 시점과 유사해 의심은 증폭되고 있다. 현행법상 정부 기관이 이 같은 프로그램을 구매할 수 없는데도, 민간 업체를 통해 '편법 구매'를 한 것도 의심을 키운다. 국정원은 해킹 프로그램 구매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간접적으로 "대북 해외 정보전을 위한 것"이라고 해명하는 중이다. 그러나 카카오톡 해킹 기능을 요청한 정황 등은 이 같은 해명의 신뢰를 떨어뜨린다.

진보네트워크센터를 비롯한 20여 개 단체로 구성된 '사이버 사찰 긴급행동'은 12일 성명을 통해 국회 정보위원회가 즉각 국정원의 휴대전화 도·감청 의혹을 파헤쳐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국정원이 해당 해킹 프로그램을 국내 정치 시찰 목적으로 사용했다는 증거는 아직 없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오늘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원 불법 카톡 사찰 의혹 진상조사 위원회'를 구성하고 진상 규명에 나서기로 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