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총재 "메르스 소비 타격 줄어…일상으로 돌아가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한국은행
사진출처-한국은행

[피플투데이 이지희기자]=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충격으로 인한 소비심리 악화가 최근 들어 다소 수그러드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며 경제주체들의 조속한 일상생활 회복을 당부했다.

이 총재는 24일 오전 한국은행 본관에서 경제 분야 전문가들을 초청해 연 경제동향간담회에서 한국경제 앞에 놓인 대내외 리스크를 거론하면서 이처럼 말했다.

이 총재는 "한국경제 대내외 불확실성 요인을 보면 메르스 사태, 그리스 채무협상,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상에 따른 국제금융시장 변동성 등 크게 3가지"라며 "이 가운데 가장 큰 리스크는 메르스 사태의 파급 효과"라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메르스 사태가 본격화한 지 3주가 경과했다"며 "지난 주말 조사한 3주차의 소비 관련 속보 지표를 보니 전년 동기 대비로는 여전히 감소했으나 감소폭이 1∼2주차보다는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고 언급했다. 이어 "좀 수그러든 것 아닌가 하는 기대를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메르스 사태 종식을 위해 정부와 의료진이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다"며 "경제주체들이 빨리 일상으로 돌아가고 기업심리와 소비심리가 빨리 회복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미 연준의 금리인상에 따른 금융시장 충격 가능성에 대해서도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이 총재는 '최상의 결과에 희망을 갖되 최악의 상황에도 준비해야 한다(Hope for the best, prepare for the worst)'라는 영국인들이 즐겨 쓰는 표현을 인용, "대외 여건을 고려하면 이 말이 우리에게 들어맞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은은 간담회 이후 기자들에 보낸 공식 입장 메시지에서 "메르스 관련 일부 소비지표의 부진이 지난주 이후 소폭이나마 완화됐다는 조짐은 있으나 서비스산업 부진은 상당 기간 지속할 것으로 예상 된다"고 밝혔다.

이어 "현 시점에서 경제주체들은 과도한 불안을 가지기보다 일상 경제활동을 평상시처럼 수행하며 경제심리도 조속히 회복하는 것이 긴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