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총리대행 “메르스와 관련된 모든 정보 100%투명하게 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최경환 블로그
사진출처-최경환 블로그

[피플투데이 이지희기자]= 최경환 국무총리 대행은 9일 메르스 확진 환자 8명이 발생한 대전 건양대병원을 찾아 "비공개는 없다는 원칙 아래 메르스와 관련한 모든 정보를 100%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최 총리대행이 메르스 환자가 발생한 병원을 찾은 것은 지난달 20일 첫 번째 감염자가 확인된 이후 20일 만이다.

최 총리대행은 "중구난방인 정보가 공개돼 혼선이 있으면 안 되므로 확인을 거쳐 하나로 통일된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 7일 메르스 확진자가 발생한 병원 6곳과 이들이 거친 병원 18곳 등 전국 24개 병원명을 공개했다. 지금까지 실명이 밝혀진 병원은 29곳으로 늘었고 확진자는 95명, 사망자는 8명이 됐다.

정부는 병원명 공개에 이어 메르스 확진 환자의 상태도 밝히기로 했다.

최 총리대행은 "메르스 확진자 대부분이 돌아가실 것으로 국민이 잘못 아는 경우가 많다"며 "개인정보를 침해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중증·경증 등 메르스 환자 상태를 정확히 알리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병원만 가면 메르스에 감염된다는 인식이 퍼져서야 되겠느냐"며 "메르스 확진자가 발생한 병원에 와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것을 보여주려고 건양대 병원을 찾았다"고 말했다.

최 총리대행은 메르스 대응에 필요한 예산을 신속하고 충분하게 지원하겠다는 정부 결정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병원의 음압시설을 늘려달라는 건의에 "당장 시급한 포터블(이동식) 음압시설을 확보하는 데 예산 지원을 하겠다"며 "전국 병원에 대한 음압시설 확충은 내년 예산 편성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메르스 치료 비용에 대해서는 "지금은 국가적 위기 상황이기 때문에 음성이든 양성이든 가능하다면 비용은 국가가 부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의 힘만으로는 메르스 사태를 해결하기 어렵다"며 "의료기관과 감염이 의심되는 국민이 자발적으로 협조해줄 때만 메르스를 잡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환자가 발생한 서울시, 경기도, 대전시, 충남 아산시 등 4개 지역의 폐렴환자를 상대로 메르스 감염 여부를 일제히 조사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