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韓 성장률 전망치 3%로 하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플투데이 이지희기자]=국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올해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대폭 하향조정했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OECD는 3일 ‘경제전망 (Economic Outlook)'을 발표하고 올해 전세계 경제 성장률을 3.1%로, 한국의 성장률 전망치는 3.0%로 전망했다. 이는 지난해 11월 전망치보다 세계 경제 성장률은 0.6%p. 한국경제 성장률은 0.8%p 하향조정한 것이다.

지난해 11월에는 올해 우리나라 경제가 3.8% 성장해 세계 경제(3.7%)보다는 좀 더 성장률이 높을 것으로 전망됐으나, 이번에는 오히려 우리 경제가 세계경제 성장률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변경됐다.

OECD는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하향조정한 주된 이유로 급증하는 가계부채와 낮은 임금상승률에 따른 민간소비 부진, 원화 강세, 수출실적 하락을 꼽았다.
실제로 OECD는 지난해 11월에는 올해 한국의 수출이 4.9%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으나, 이번에 수출 증가율을 1.7%로 크게 낮췄다.

우리나라의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도 4.1%에서 3.6%로 0.5%p나 낮아져, 우리 경제는 내년에도 세계경제 성장률(3.8%)을 밑돌 것으로 예상됐다.

OECD는 규제완화, 경제 촉진 등을 통한 기업투자 확대로 생산성과 성장률을 높이는 데 정책의 최우선순위를 둘 필요가 있다고 권고했으며 재정정책 확대,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포함한 광범위한 구조개혁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여성의 경제활동참여 지원을 확대하고, 노동시장 양극화 해소와 임금체계 개선도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IMF도 지난 4월 세계경제전망(World Economic Outlook)을 발표하면서 우리나라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3.3%로 예측해, 지난 2월 전망치보다 0.4%p 낮춰 잡았으며, 한국은행은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3.4%에서 3.1%로, 한국개발연구원(KDI)도 지난달 ‘상반기 KDI 경제전망’을 통해 올해 성장률이 3.0% 안팎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