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담배 니코틴 함량, 연초담배의 2.6배

니코틴 함량, 위험문구 등 표시 미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플투데이 이지희기자]=전자담배를 일반담배처럼 피울 경우, 더 많은 니코틴을 흡인할 수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또한 시중에 유통되는 전자담배의 일부는 니코틴 함량이 실제 함량과 다르고, 불량 충전기로 인한 감전사고의 위험 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기술표준원과 한국소비자원은 공동조사 한 결과 전자담배에 들어가는 니코틴 액상 제품 18개 가운데 17개(94.4%)가 일반담배와 비교해 기체상 니코틴 함량이 1.1배~2.6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19일 밝혔다.

조사는 12mg/ml로 희석한 니코틴 원액 16개 제품과 니코틴 함량이 12mg/ml로 표시된 혼합형 니코틴 액상 2개 제품을 대상으로 했다. 12mg/ml은 전자담배 판매점에서 니코틴 원액 희석시 중간농도(니코틴 0.33mg/개비)의 일반담배와 비슷하다고 안내하는 농도다.

일반담배와 동일한 흡연 습관을 유지할 경우 전자담배가 더 많은 니코틴을 흡입할 우려가 있다는 설명이다.

또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전자담배 니코틴 액상 25개 제품을 대상으로 표시 대비 실제 니코틴 함량을 비교한 결과, 10개 제품이 표시와 ±10%이상 오차가 있는 것으로 확인돼 품질관리에 문제를 드러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전자담배 판매점에서는 니코틴 희석에 필요한 설명서나 계량할 수 있는 기구의 제공 없이 용기에서 떨어지는 액상 방울 수로만 계산하는 원시적인 방법을 안내하고 있어 니코틴 남용의 우려가 높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피플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